개나리, 진달래, 벚꽃이 흐드러진 봄이다. 어디로든 떠나야겠다고 마음먹었다면 이름만으로도 설레는 ‘봄 도시락’을 잊지 말 것.

 

아보카도연어밥 / 사진=우먼센스

1. 아보카도연어밥
​재료 

밥 4공기, 아보카도 1개, 레몬 4개, 래디시 2개, 훈제 연어 200g, 단무지 150g, 식초 8큰술, 설탕 4큰술, 소금 1/2작은술, 무순·검은깨·간장·고추냉이 약간씩


만들기 

1) 아보카도는 껍질과 씨를 제거한 뒤 깍둑썰기하고, 훈제 연어는 반으로 잘라 레몬즙을 뿌린다. 레몬 껍질은 제스트를 만든다. 

2) 단무지는 곱게 다지고 래디시는 얇게 슬라이스한다. 무순은 깨끗이 씻어 4cm 길이로 썬다.

3) 냄비에 식초, 설탕, 소금을 넣어 끓인 뒤 밥을 골고루 섞어 밑간한다. 

4) 용기에 ③을 넓게 깐 뒤 아보카도와 연어를 올린다. 

5) ④에 단무지, 레몬제스트, 무순, 래디시, 검은깨를 골고루 뿌린다. 

6) ⑤에 간장, 고추냉이를 곁들인다.

 

 

후무스 베지터블 토르티야랩 / 사진=우먼센스

2. 후무스 베지터블 토르티야랩
재료 

옥수수 토르티야·호밀 토르티야 4장씩, 후무스(병아리콩 1컵, 올리브 오일 1/2컵, 레몬주스 1/4컵, 마늘 4쪽, 통깨 2큰술,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루콜라 40g, 비트·당근 1/2개씩, 오이·빨강 파프리카·노랑 파프리카 1개씩, 적양배춧잎 4장


만들기 

1) 병아리콩은 깨끗이 씻어 2배 분량의 물에 담가 푹 삶은 뒤 물을 자작하게 남긴다. 

2) 믹서에 삶은 병아리콩과 올리브 오일, 레몬주스, 소금, 마늘, 통깨를 넣고 곱게 간 뒤 농도에 따라 병아리콩 삶은 물을 더
넣어가며 곱게 갈아 한 김 식힌다. 

3)루콜라는 깨끗이 씻고 비트, 당근, 오이, 파프리카, 적양배춧잎은 모두 곱게 채 썬다. 

4) 토르티야를 팬에 올려 따뜻하게 데운 뒤 ②의 후무스를 바른다. 

5) ④에 루콜라와 채 썬 채소를 취향에 따라 올리고 양옆을 접어 돌돌 만다. 6 종이 포일로 싼 뒤 종이 테이프로 고정한 다음 반으로 잘라 담는다.

 

 

멕시칸식 브리토볼 도시락 / 사진=우먼센스

3. 멕시칸식 브리토볼 도시락
재료

토르티야·양상추잎 4장씩, 블랙빈(통조림)·와일드라이스·옥수수(통조림) 1컵씩, 방울토마토 15개, 양파 1/2개,
할라피뇨·달걀·아보카도 4개씩, 올리브 10개, 체다 치즈·에멘탈 치즈 100g씩, 파르메산 마요네즈(파르메산 치즈가루·레몬즙 1/4컵씩, 마요네즈 1/2컵, 다진 마늘 1작은술, 설탕 1/2큰술,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만들기 

1) 토르티야는 따뜻하게 데운 뒤 그릇 아래 깐다. 

2) 블랙빈과 옥수수는 체에 밭쳐 물기를 빼고 양상추와 양파는 곱게 채 썬다.
3) 방울토마토는 반으로 썰고 할라피뇨와 올리브는 슬라이스한다. 와일드라이스는 삶아 한 김 식힌다. 

4) 달걀은 완숙으로 삶아 깍둑썰기하고 아보카도도 같은 모양으로 썬다. 

5) ①에 ②의 블랙빈, 옥수수, 양상추채, 양파채를 깔고 ③과 ④의 모든 재료를 담은 뒤 길게 슬라이스한 체다 치즈, 에멘탈 치즈를 얹은 다음 분량의 재료를 모두 섞어 만든 파르메산 마요네즈를 곁들인다.

 

 

BLT·치킨콥 꼬치 도시락 / 사진=우먼센스

4. BLT·치킨콥 꼬치 도시락
재료 

꼬치 12개, 호밀빵·도톰한 베이컨·양상추잎·이자벨 4장씩, 닭가슴살·달걀·할라피뇨 2개씩, 방울토마토 12개, 페퍼잭 치즈 100g, 마요네즈 2큰술, 후춧가루·말린 바질가루·말린 오레가노가루 1/4작은술씩, 소금·올리브 오일 약간씩


만들기

1) 호밀빵은 달군 팬에 구운 뒤 9등분하고 마요네즈를 바른다.

2) 닭가슴살은 후춧가루, 허브가루, 소금을 뿌려 올리브 오일을 두른 팬에 앞뒤로 촉촉하게 굽는다. 

3) 달걀은 완숙으로 삶아 반으로 자르고, 베이컨은 바삭하게 굽는다. 

4) 양상추와 이자벨은 깨끗이 씻어 물기를 제거한 뒤 4~6등분으로 자른다. 

5) BLT 꼬치에는 호밀빵·채소·베이컨·방울토마토를 꽂고, 치킨콥 꼬치에는 호밀빵·달걀·닭가슴살을 꽂는다.
6) 페퍼잭 치즈는 방울토마토 크기로 깍둑썰기한 뒤 할라피뇨, 방울토마토와 함께 꽂는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