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일 국민연금·대우조선·산은·수은 전주서 첫 회의

유일호 경제부총리가 30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기획재정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의원들의 질의를 경청하고 있다. /사진=뉴스1
국민연금이 대우조선 재무재조정에 동의하지 않으면 P플랜을 가야 하는데 (그 경우) 연금채권 손실이 더 클 것.”

 

유일호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30일 국회 기획재정위원회 전체회의에서 국민연금 등 주요 사채권자가 대우조선해양 추가 자금 지원의 선제조건인 채무재조정에 합의하지 않을 수 있다는 주장에 이같이 답변했다. 23일 정부가 내놓은 채무조정안에 따르면 KDB산업은행과 수출입은행 등 국책은행 출자전환 비율은 100%, 시중은행 80%다. 국민연금 등 사채권자 가 가진 회사채·기업어음(CP)50%를 출자 전환하도록 돼 있다.

 

대우조선 전체 회사채 중 약 30%(3900억원)를 쥐고 있는 국민연금이 내달 17~18일 열리는 사채권자집회서 채무 조정에 합의하지 않으면 대우조선은 P플랜(사전회생계획제도)에 들어가게 된다.

 

유 부총리는 이날 대우조선이 추가 자금 지원을 받을 경우 정상화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그는 가장 중요한 게 수주인데 수주전망이 상당히 보수적으로 잡아 (수주 목표를)달성할 수 있다대우조선을 과거처럼 큰 회사가 아니라 LNG, 방산 쪽 위주로 가면 정상화가 가능하다고 말했다. 최종구 수출입은행장 역시 대우조선 경영정상화가 가능하다고 생각한다며 유 부총리 의견에 동의했다. 정부는 올해 대우조선 수주 전망치를 20억달러 규모로 예상하고 있다.

 

다만 유 부총리는 국민연금 등 채권자가 채무재조정에 동의하지 않으면 신속 법정관리인 P플랜에 돌입해야 한다그러면 연금채권 손실이 더 클 것이 분명하기 때문에 잘 판단할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사실상 국민연금에 채무 조정 합의에 대해 으름장을 놓은 것이다.

 

국민연금이 조정안에 반대하면, 우정사업본부(전체 회사채 중 13% 보유)와 사학연금(7%) 등도 줄줄이 반대에 나설 가능성이 있다. 국민연금이 대우조선 회생 성패를 쥐고있다고 여겨지는 이유다. 대우조선이 P플랜에 돌입하면 시중은행 뿐 아니라 국민연금 등 사채권자 출자전환 비율이 기존 50%에서 93%까지 오르게된다. 국민연금 입장에선 부담이다.

 

한편 30일 대우조선과 산은, 수은, 국민연금이 모두 만나 첫 실무진 회의를 연다. 그간 국민연금이 대우조선 채무 재조정에 부정적이었던 만큼 이번 만남이 주목된다. 국민연금은 31일에 투자자관리위원회를 연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