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자전환·상환유예 원안대로 진행키로…다음달 17·18일 사채권자집회 결정 남아

서울 중구 다동에 위치한 대우조선해양 사옥. / 사진=뉴스1

시중은행이 금융당국이 밝힌 대우조선해양 채무조정안에 조건부 동의를 했다. 이에 대우조선 주채권은행이자 대주주인 산업은행은 이번 주 중으로 시중은행의 조건부 동의 의견 취합을 마무리할 계획이다. 이제 대우조선해양 채무조정안 해결책은 국민연금 등 사채권자 결정으로 넘어가게 된 셈이다.

27일 금융권에 따르면 산업은행은 이날 오후 3시부터 서울 여의도 본점에서 신한은행, KB국민은행, KEB하나은행, 우리은행, NH농협은행 등 대우조선에 여신을 제공한 주요 은행들과 실무진회의를 진행했다.

금융당국은 산업은행 등 국책은행뿐 아니라 시중은행과 회사채 투자자도 채무조정에 참여해야만 대우조선에 신규자금 2조 9000억 원을 지원하겠다는 대우조선 구조조정 추진방안을 발표한 바 있다.

금융당국은 시중은행들에 무담보채권 약 7000억 원 중 80%에 해당하는 5600억 원을 대우조선 주식으로 바꿔달라고 요구했다. 출자전환에 포함되지 않는 1400억 원은 상환이 5년 유예된다.

산업은행에 따르면 이날 시중은행들은 대우조선 채무조정안에 대해 조건부 동의를 했다. 향후 대우조선 구조조정 성사 여부는 다음달 17·18일 열리는 사채권자집회에서 결정날 가능성이 커졌다.

산업은행 관계자는 "출자전환과 상환유예 등 기존 원안대로 채무조정을 진행하기로 했다"며 "은행별로 이번 주까지 대우조선해양과 관련한 의견을 취합해 주기로 했다"고 말했다.

한 시중은행 관계자는 "대우조선이 부실화 되면 국가경제에 미치는 영향이 크다는 점을 정부가 강조하고 있다"며 "은행에선 기존 안을 거부하기 어렵다. 또 대부분 채무조정에 대해 긍정적인 반응을 보인 것으로 알고 있다"고 전했다.

이에 대우조선 유동성 지원의 열쇠는 국민연금의 채무재조정 찬성 여부에 달렸다. 국민연금의 채무재조정 찬성 여부가 사실상 대우조선의 운명을 결정할 전망이다.

이에 산업은행과 대우조선은 다음달 17·​18일 이틀간 회사채 보유자를 대상으로 사채권자 집회를 연다. 


금융당국이 대우조선 지원을 위해 내건 선결조건은 회사채 및 기업어음(CP) 출자전환과 만기유예다. 대상 회사채 및 CP 규모는 약 1조5000억원이다. 이중 50%는 출자전환하고 나머지는 3년유예·3년 분할상환한다.

국민연금은 3900억원의 회사채를 보유하고 있다. 회사채 규모는 1조3500억원이다. 내달 21일 만기가 돌아오는 회사채 4400억원의 40% 가량을 국민연금이 갖고 있다.

결국 국민연금이 정부 안에 반대하면 모든 지원 방안은 수포로 돌아가게 된다. 대우조선은 초단기 법정관리(P플랜·Pre-packaged Plan)로 들어가야 한다.

은행 관계자는 "국민연금의 역할이 중요한 이유는 회사채 개인 투자자가 국민연금 결정에 따를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라며 "국민연금이 이에 반대하면 모든 은행 부담은 커질 수 밖에 없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