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는 고통분담 촉구…"직원수 9000명, 총임금은 6400억원으로 줄여야"

대우조선해양 노조원들이 지난해 11월 서울 여의도 산업은행 앞에서 열린 정부의 일방적 구조조정 방침에 반대하는 기자회견에 참석한 모습./사진=뉴스1
대우조선해양 노조는 정부의 대우조선해양 추가 자금 지원 방안에 대해 노사정·채권단으로 이뤄진 4자 협의체 구성을 제안하고 나섰다. 대우조선 사측이 노조에 전달한 10% 임금 삭감에 대한 필요성은 인정하지만, 이미 인적 구조조정을 진행했고, 임직원 복지·임금 수준도 과거와 비교해 후진했다는 이유에서다.

 

24일 홍성태 대우조선해양 노조위원장은 성명서를 통해 “(채권단 지원 결정에) 안도와 감사의 마음을 가진다. 지원금 대부분이 국민의 혈세라는 점에서 또 다시 국민의 세금에 생존을 의지해야 하는 현실이 서글프고 마음이 아프다며 추가 지원에 대한 입장을 밝혔다.

 

하루 앞선 23일 정부와 채권단은 대우조선에 29000억원을 추가로 지원하겠다고 밝힘과 동시에 대우조선에 고통 분담을 요구했다. 정부는 지난해 말 기준 1443명이었던 대우조선 정규직을 내년 상반기까지 9000명 이하로 줄이고, 임금 반납과 무급 휴직 등을 통해 임금도 지난해 8500억원에서 6400억원으로 줄일 것을 요구했다.

 

대우조선 노조는 임금 삭감과 추가 인력 구조조정에 대해서는 합의가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노조는 최근 회사를 통해 10% 임금 삭감에 대해 전달받았고, 이런 요구에 대해 충분한 이유가 있음을 부정하지 않는다이에 대한 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노···채권단으로 구성된 4자협의체에서 함께 고민했으면 한다고 주장했다.

 

대우조선 사측은 22일 노조에 전 임직원 임금을 10%씩 반납하는 방안을 제시한 바 있다. 정성립 대우조선 사장은 유동성 위기 극복과 경영정상화를 위해서는 임금 반납 등 자구안을 진행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대우조선해양은 지난해 7월부터 사무직을 대상으로 직급에 따라 10~15%의 임금을 반납하도록 했다. 1월부터 사무직 임직원 300~400명이 한 달씩 돌아가며 쉬는 무급휴직을 실시하고 있다. 

 

노조는 이미 인적 구조조정과 임금·복지 측면에서 고통 부담을 진행해왔다고 밝혔다. 추가적인 자구안 이행을 위해서는 대화가 필요하다며 인력 감축과 임금 삭감에 대한 강제 집행을 경계했다. 노조는 대우조선에 지속적으로 혈세를 쏟아 붓는 것에 대해 상당한 비판 여론이 있는 것을 잘 알고 있다하지만 우리 구성원의 상당수가 회사를 떠났고, 남아있는 구성원들 역시 임금이나 복지가 10년 전 수준으로 되돌아가 있는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