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자금 지원 때도 구조조정 이행…“이미 직원들 많이 줄었는데 불안해”

지난 1월 찾은 대우조선해양 거제 옥포조선소 전경/사진=박견혜 기자

자금난에 허덕이는 대우조선해양에 수조원 규모의 신규 자금이 조건부로 지원될 것으로 보인다. 금융당국은 이달 23일 발표할 자율협약, 워크아웃​ 등 ​대우조선 유동성 지원 방안을 두고 고심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대우조선 내부에서는 금융당국의 자금 지원이 결정될시 뒤따라올 대규모 인적 구조조정에 대한 우려가 나오고 있다. 

 

15일 조선업계와 채권단에 따르면 금융당국은 오는 23일 대우조선에 대한 조건부 신규자금 지원 방안이 담긴 자금 지원 대책을 발표한다. 삼정KPMG는 최근 대우조선 주채권은행인 KDB산업은행에 유동성 실시 결과 초안을 제출했다. 산은은 17일 나오는 유동성 실사 최종안과 다음주 초 발표되는 대우조선 2016회계연도 결산보고서를 토대로 부족자금 규모를 감안해 최종 지원 규모를 확정할 것으로 보인다. 

 

대우조선이 수조원의 대규모 유동성 지원을 받게 되면, 구조조정 정도가 더욱 심화할 것이라는 내부 우려가 나오고있다. 2015년 정부로부터 대규모 지원을 받을 당시, 대우조선해양은 강도 높은 인적·물적 구조조정을 요구받았다. 과거 5만명이 일했던 거제 옥포조선소에는 현재 정규직 1만450명, 비정규직 2만8000여명만 남았다. 지난해 10월 희망퇴직으로 약 2000명이 줄었다.

 

대우조선해양 한 직원은 “4조2000억원 지원 받았을 때, 회사도 인적·물적 자구 계획 이행하며 고통을 분담했다”면서 “그때 경험에 비춰볼 때 이번 3조원 추가 자금 지원 받는다고 하면, 채권단에서 추가적인 고통분담을 요구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이미 구조조정으로 직원들을 많이 잘랐다. 앞으로 어떤 것을 더 요구할지는 모르겠다”면서 “아직 확정된 내용이 나온 게 아닌만큼 상황을 지켜보는 중”이라고 말했다. 

 

업계에서는 그간 대우조선 구조조정의 불가피성이 제기된 바 있다. 조선업계 한 관계자는 “인적 구조조정 없이 지금 인력 그대로 데려가는 형식이라면 결국 정부의 적극 지원도 어렵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밝힌 바 있다. 

 

강도 높은 인적 구조조정에 대한 우려도 제기됐다.  김현중 한국경제연구원 연구위원은 “조선산업 구조조정이 필요한 상황이긴 하지만 이를 쉽게 볼 수 없는 건 일본 과거 사례 때문”이라며 “조선산업 경쟁력은 결국 얼마나 기술력 있는 용접공을 보유하고 있느냐에 달렸는데 과거 일본이 (경기 침체를 이유로) 과감한 구조조정을 하면서 유능한 용접공도 함께 정리해고를 했다. 이후 조선 경기가 회복된 뒤에도 고급 선박을 만들 수 있는 인력을 되찾지는 못했다”고 말했다. ​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