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서 24개 계열사 2만여명 근무하며 3.2조 매출…중 정부 규제 강화, 언론·소비자 냉대 우려

롯데가 27일 이사회에서 경북 성주군 초전면 성주골프장을 사드 부지로 제공하는 안건을 통과시키면서 롯데의 중국 사업에 악영향이 불가피할 것으로 예상된다. 롯데 측은 사드와 직결되는 피해는 적을 것이라면서도 경계하는 빛이 역력하다.

국방부는 롯데가 이날 이사회에서 경북 성주군 초전면 롯데스카이힐성주CC(성주골프장)을 주한미군 사드(THAAD·고고도 미사일방어체계) 배치 부지로 제공하는 안건을 의결했다고 밝혔다. 국방부와 롯데는 지난해 11월 성주골프장과 경기도 남양주시에 있는 군 소유 부지를 교환하기로 합의하고 감정평가를 진행해왔다.

롯데의 이번 조치가 중국 현지 사업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긴장감이 감돌고 있다. 롯데에 따르면 1994년 롯데제과를 시작으로 지금까지 유통·화학·관광 등의 업종에서 롯데 계열사의 중국 시장 진출이 이어졌다. 현재 24개 계열사가 중국에서 사업중이다. 현지에서 근무하는 임직원은 모두 2만여명에 이른다.

유통·제과·화학 등 계열사의 중국 현지 매출은 한 해 약 3조2000억원에 이른다. 중국내 약 120개 점포(백화점 5개·마트 99개·슈퍼 16개)를 운영하고 있다. 롯데시네마도 현재 12개 점, 90여 개 상영관을 운영하고 있다. 롯데제과·롯데칠성·롯데케미칼·롯데알미늄 등도 모두 중국 내 생산기지를 두고 있다.

롯데는 롯데월드 선양에 이어 청두에도 2019년 개점을 목표로 복합단지 프로젝트를 가동중이다. 중국에서 롯데가 추진하는 쇼핑·레저 기능을 결합한 복합단지, 복합몰 건설 프로젝트도 사드 논란에 민감할 수밖에 없다. 그렇지 않아도 중국 인허가 과정이 까다로운데, 중국 당국이 고의로 규제에 나설 경우 추진 자체가 거의 불가능하기 때문이다.

지난해 말 중국 선양에서 진행중인 ‘롯데월드 선양’ 조성 공사에 대해서도· 중국 정부가 소방안전을 문제 삼아 중단 조처를 내렸다. 12월 초 중국에 진출한 롯데 전 계열사 매장과 공장에서 시행한 세무조사 및 소방안전 점검 결과로 내려진 조처다. 중국 당국이 조사에 들어갔을 당시 사드배치 부지로 롯데가 경북 성주골프장을 제공하기로 하자 중국이 가한 압박성 보복 조처로 풀이됐다.

언론과 소비자의 반응도 곱지만은 않은 상황이다. 중국 관영매체인 환구시보는 지난 21일 사평에서 "입장을 바꿀 수 없다면 롯데가 중국을 떠나야 한다"고 주장하기도 했다. 소비자 접점이 많은 유통중심 기업인 롯데는 소비자 불매 운동에도 타격이 클 수 밖에 없다. 특히 오는 3월15일이 중국 소비자의 날이다. 이날 방송되는 소비자 고발 프로그램에서 롯데 관련 제품들이 집중적으로 거론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2011년 금호타이어의 품질이 비판받기도 했다. 지난해 외국산 아동용품에 대한 품질검사 결과를 공개했다. 불합격 판정을 받은 상품의 주요 원산지로 태국, 독일, 미국, 터키 등과 함께 한국도 거론됐다.

롯데는 안보와 직결된 국가적인 의사 결정 과정에서 개별 기업이 아닌 국가적 차원의 의사 결정이라는 점을 강조했다. 롯데그룹 관계자는 “사드 부지 제공과 관련해 이사회 결정 사안은 그룹 차원에서 별도의 기자회견을 하지 않고 국방부에 일임했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중국정부 차원의 부당한 조치가 없기를 바랄 뿐”이라고 심정을 내비쳤다.

이와 함께 중국 사업의 지속성에 대해서는 강한 의지를 보였다. 롯데그룹 관계자는 “현재 중단된 선양 롯데월드 공사는 사드 배치에 대한 보복이라고만 단정하기는 어렵다”며 “소방지침에 따라 요건을 갖춰 봄쯤에는 다시 공사를 재개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청두 공사도 차질없이 진행하고 있다”고 밝혔다.

 

롯데는 27일 이사회를 열어 경북 성주군 초전면 롯데스카이힐성주CC(성주골프장)을 주한미군 사드(THAAD·고고도 미사일방어체계) 배치 부지로 제공하는 안건을 의결했다고 국방부가 밝혔다. 사진은 성주골프장. / 사진=뉴스1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