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조 “분사 결정은 무효” 주장…고용승계 문제 1년 후 재점화 불씨 남아

27일 오전 울산 동구 한마음회관에서 열린 현대중공업 임시주주총회장에 질서유지를위해 경찰력이 투입됐다. /사진=뉴스1
27일 열린 현대중공업 임시 주주총회에서 분사 결정이 확정되면서, 고용 승계 문제를 둘러싸고
 노사 갈등이 심화될 전망이다. 사측은 분사 이후 고용 승계와 1년 간 고용을 보장하겠다고 약속했지만, 기한이 있는 탓에 노조는 당장 내년에 회사를 떠나게 될지도 모른다며 반발하고 있다.  

이날 현대중공업은 울산 한마음회관 예술관에서 ‘2017년 제1차 임시 주주총회’를 열고 회사를 4개 법인으로 분사하는 내용의 분할계획서 승인안을 통과시켰다. 이로써 현대중공업은 지난해 12월 분할된 현대글로벌서비스와 현대중공업그린에너지를 포함해 현대중공업(조선·해양), 현대일렉트릭&에너지시스템(전기·전자), 현대건설기계(건설장비), 현대로보틱스(로봇) 등 6개 회사로 재편된다. 지주회사는 현대로보틱스다. 

현대중공업 사측의 입장에서는 재무개선을 위해 분사를 반드시 추진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사업 재편을 통해 기존 차입금을 분할되는 회사에 나누는 식으로 재무구조를 개선하겠다는 계획이다. 사측은 이를 통해 부채비율을 100% 미만으로 낮출 수 있다고 전망한다. 현대중공업은 조선업계 불황이 여타 사업부문에까지 악영향을 끼치고 있다고 본다. 현대중공업은 분사를 통해 조선분야 부실을 털고, 건설과 전기전자 부문의 경쟁력을 확보하겠다는 목표를 갖고 있다.

분사로 장밋빛 미래를 그리는 사측과 달리 노조는 여전히 암흑 속이다. 사업 분할은 곧 고용 불안을 뜻한다. 현대중공업이 6개 독립 법인으로 분화되면, 이후 경영 손실이 닥쳤을 때 노동자들은 실직 위험에 노출된다는 것이다. 법인이 나뉘기 이전에는 사업부 간 직원 이동이 가능했지만, 분사 결정 이후에는 부서 이동이 원천 차단된다. 고용 유연성이 떨어져 사업부 간 이동 대신 해고가 늘어난다는 게 노조측 설명이다.  

27일 현대중공업 노조 관계자는 “현대중공업은 그동안 불황인 사업부는 호황 사업부에 보내기도 하고, 호황 사업부는 불황 사업장 노동자를 받기도 하며 고용을 유지해왔다”라며 “독립된 회사 형태로 가게 되면 이러한 관행이 사라질 것이다”고 우려를 표했다. 

그는 이어 “회사는 분사 이후에 현 노동자들의 고용 승계를 약속했지만 이마저도 1년뿐이다. 내년에는 노사가 이에 대해 다시 교섭을 진행해야 하는 어려움이 있다”고 덧붙였다.  

앞서 지난 7일 현대중공업은 내부 소식망을 통해 “사업 분할은 불안한 일이 아니다. 모두 영원한 현대중공업 그룹 가족”이라며 “사업 분할은 유례없는 위기 상황에서 경쟁력 확보와 생존을 위한 길이며 모든 근로자의 고용과 근로조건은 100% 승계한다”고 밝힌 바 있다. 하지만 현대중공업은 승계 이후 일자리 보장을 공식적으로 1년으로 제한했다. 이에 따라 노조는 고용 유지를 위해서 사측과 내년 재협의를 해야 한다.   

이 같은 노사 간 동상이몽 탓에 이날 주총 현장은 아수라장을 방불케했다. 주주총회장을 진입하려는 노조원들과 이를 막는 용역업체 직원들이 몸싸움을 벌였다. 또 주총을 강행하려는 사측에 반발한 노조가 단상에 오르려 하자 진행요원들이 이를 막는 등 충돌이 벌어졌다.  

한편 이날 주총에서 사업분할 안건이 가결된 4개사는 오는 4월 독립법인으로 출범하게 된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