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철수·천정배·이재명 등 야권 대선주자 “군산조선소 폐쇄 막겠다” 공개발언

지난달 25일 종로구 평창동 화정박물관 앞에서 열린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 존치 요구 상경시위에서 참석자들이 군산조선소 폐쇄 반대를 외치고 있다. / 사진=뉴스1

현대중공업의 군산조선소 6월 가동중단 방침에 대해 지역사회가 강력히 반발하며 군산조선소 존치를 촉구하고 나섰다. 여기에 안철수 국민의당 전 대표, 이재명 성남시장, 천정배 국민의당 전 대표 등 야권 대선 주자들까지 군산조선소 존치론을 주장하고 나서며, 강력한 자구안 추진을 천명한 현대중공업 입장이 난처해졌다.

전북도민들은 14일 오후 군산시 수송동 롯데마트 네거리에서 열린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 존치 범도민 총결의대회’에서 “조선소 가동중단은 반드시 철회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대회에는 안철수 국민의당 전 대표, 송하진 전북도지사, 도내 시·군 자치단체장과 기관장, 이춘석·김관영 국회의원, 정치권 인사, 현대중공업 노조와 협력사, 지역민 등 2만여명이 참석했다.

안철수 전 대표는 “군산조선소 폐쇄는 군산과 전북 경제의 위기를 초래하고 국내 경제 회복에도 나쁜 영향을 주며, 미래의 조선업 거점을 없애는 것”이라며 “폐쇄 철회를 위해 자신은 물론 당 차원에서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약속했다.

군산조선소 존치 여론이 지역사회를 넘어 정치권까지 번져가고 있는 양상이다. 이 탓에 6월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 가동을 준비하고 있는 현대중공업은 더 부담스러운 상황이 됐다.

대선출마를 선언한 천정배 전 국민의당 공동대표도 현대중공업에 반기를 들고 나섰다. 앞선 지난 13일 천 전 대표는 군산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간담회를 갖고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 존치를 위해 임직원들을 직접 만나 트럼프식 협상으로 해법을 찾겠다”고 말했다.

천 전 대표는 “현대중공업이 군산조선소의 가동을 잠정 중단한다고 밝힌 것은 지역의 균형발전이 아닌 경제논리에 의한 것”이라며 “지역평등과 전북발전을 위해서는 군산조선소의 존치는 반드시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통령 경선 후보도 지난 1일 군산을 찾아 지역 최대현안인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 가동 중단에 반대 입장을 분명히 했다. 이재명 후보는 이날 한국산단 전북지부 회의실에서 열린 군산산단 관계자 간담회에서 정부의 조기 공공발주를 해법으로 제시했다. 

이 후보는 “한국의 조선산업은 사양산업이 아니고 세계적 비교우위에 있다”며 “일시적인 수주 부족에 따른 불황으로 빠르면 1년 늦어도 2~3년 안에 수주 부족 문제가 해결되고 선박경기가 호전될 것으로 전문가들은 예측한다”고 밝혔다. 이어 “정부가 가동 중단 철회를 전제로 군함 등 공공용선을 조기발주하면 기업, 정부, 지역 모두 윈윈 가능하다”는 대안을 제시했다.

이 후보는 또 “현대중공업이 군산에 이주할 당시 지역에서 많은 지원을 했다”며 “기업이 이익을 얻을 때는 본인들이 다 취하고 손해가 날 때는 지역과 노동자에게 부담을 전가하는 것은 옳지 않다”고 비판했다.

야권 대선후보들의 잇따른 조선소 폐쇄 반대 주장에도 현대중공업은 “수주난이 해갈되지 않는 상황에서 (군산조선소 도크 폐쇄는) 불가피하다”는 입장이다. 그러나 내부적으로 군산조선소 폐쇄가 자칫 지역을 넘어 ‘국민 역풍’으로 번질 것을 우려해 조선소 존치론도 검토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14일 현대중공업 한 관계자는 “군산조선소를 영구적으로 폐쇄하겠다는 게 아니라 일감이 없으니 비용절감 차원에서 잠시 멈춰놓겠다는 것”이라며 “그러나 정치권에서 반대 여론이 너무 격하게 나오다보니 내부적으로도 고민이 깊다. 당장 6월 폐쇄가 어려워질 수도 있지 않을까 싶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