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약경쟁률 미달에 물량폭탄까지…이달 공급물량 1년전보다 66% 급증

 

 

 

지난달 초 지방권에서 청약접수한 단지들의 상당수가 1순위 미달됐다. 이런 가운데 이달 지방 분양 물량은 1년 전 같은기간 보다 66% 급증할 것으로 집계됐다. 11·3대책 후폭풍에 공급물량 포화까지 겹치면서 지방 주택시장이 이번달을 기점으로 급속도로 냉각될 것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분양가가 높거나 미분양 관리지역으로 선정되며 공급조절이 나타나고 있는 지역은 청약자의 신중한 선택이 요구된다.

1일 금융결제원 아파트투유에 따르면, 지난달 1일부터 15일까지 서울·인천·경기를 제외한 비수도권 11개 사업장에서 청약접수를 실시한 결과 7개 사업장에서 1순위 미달사태가 발생했다. 1순위 마감된 단지 가운데서도 부산 ‘명지국제신도시 사랑으로 부영’을 제외하고는 1대 1의 경쟁률을 겨우 면한 한자릿수 경쟁률에 그쳤다. 특히 최근 2년여 간 주택시장 활황을 이끌어 온 대구의 한 사업장도 52가구 모집에 20명 만이 접수하며 미달 굴욕을 맛봤다.

투기거품이 빠지며 청약시장이 실수요자 중심으로 재편한 것은 긍정적이나, 문제는 이달부터 지방 공급물량이 대폭 늘어난다는 점이다. 이달 지방에서만 총 1만3662호가 새 주인찾기에 나선다. 이는 지난해 같은기간 7661호가 분양된 것에 견주어보면 66%나 급증한 수준이다. 11·3 대책 중 하나인 전매제한 조치를 피해간 부산 지역은 여전히 가수요가 존재해 미분양 우려는 적지만 나머지 지역에서 분양을 앞둔 건설사들은 분양 소화불량 우려에 벌써부터 울상이다.

특히 이달 충청권역 부동산 시장 타격이 클 것으로 전문가들은 예상한다. 세종시에 치이고 평택에 밀리면서 가뜩이나 소화불량을 앓는 상황에서 대규모 물량까지 풀리기 때문이다. 충남은 이달만 해도 부산에 이어 전국에서 두 번째로 많은 물량이 쏟아져 나온다. 충남은 지난달보다 960가구보다 250% 급증한 3200여 가구가, 충북에서는 1000가구 이상의 많은 물량이 한번에 풀린다.

한 부동산 시장 관계자는 “올해 충청도에서만 6만 가구의 입주가 예정돼 있어 가격하락과 역전세난 우려, 아파트 재고물량 증가 등이 점쳐진다”고 설명했다. 실제 이달 충청도 내에서 1000가구 이상의 대형단지 분양이 예정된 충남 아산시, 천안시, 충북 청주시 등은 정부에서 공급량을 조절하는 미분양 관리지역 중 하나다.

이외에도 분양가가 높거나 미분양 관리지역으로 검토받는 지역은 청약자들의 신중한 선택이 필요하다고 전문가들은 조언한다. 전일 주택도시보증공사(HUG)는 5차 미분양관리지역으로 수도권 7개와 지방 20개등 총 27개 지역을 선정해 발표했다. 미분양관리지역에는 경기 용인시, 충남 천안시·예산군, 경남 양산시·거제시가 추가로 포함됐다. 반면 인천 연수구, 경기 고양시·시흥시, 광주 북구, 울산 북구, 충남 공주시, 충북 제천시, 전남 나주시, 경남 고성군 등 9개 지역은 미분양물량이 상당 부분 줄어 관리지역에서 제외됐다.

한편, 건설사들은 미분양 폭탄을 줄이기 위한 마케팅에 사활을 거는 모습이다. GS건설은 청주에서 분양하는 서청주파크자이에 중도금 무이자 혜택을 검토중이다. 이달 지방에서 분양을 앞둔 한 대형건설사 관계자는 “하반기로 갈수록 미분양 리스크가 커지다 보니 가급적 상반기에 분양단지들을 마무리하려고 한다”며 “이를 위해 금융혜택을 비롯해 발코니 무료확장 등 각종 서비스를 검토중”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