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월드타워와 국내 최고층 키재기

 

연초부터 국내 초고층 건물 간 키재기 논쟁이 불거졌다. 국내 건축업계는 서울 송파구 잠실동 롯데월드타워와 강남구 삼성동 현대차 글로벌비즈니스센터(GBC) 중 어디가 국내 최고층 건물이라는 타이틀을 갖게 될 지 주목하고 있다.  

논쟁에 불 지핀 이는 신연희 강남구청장이다. 신 구청장은 6일 신년사에서 “삼성동 현대차부지에 569m 국내 최고 높이 건물이 들어선다”고 말했다. 서울시와 현대차는 지난해말 GBC는 높이 553m로 지워질 계획이라고 밝힌 바 있다. 신 구청장 발표대로라면 16m 올라간 셈이다. 신 구청장이 실수한걸까.

두 마천루 높이 차는 14m다. 국내 최고층 건물 롯데월드타워는 555m다. 신 구청장 말대로 GBC가 569m 높이로 지어지면 국내 최고층 건물은 GBC가 된다. GBC 부지면적은 7만9342㎡로 낙찰가 기준으로 단순 계산하면 3.3㎡당 4억3800여만 원에 달한다. 고가에 매입한만큼 높게 지을수록 현대차에겐 이득이다. 이에 건축업계 관계자들은 ‘층수를 높이는 설계 변경한 게 아니냐’, ‘첨탑을 추가로 얹을 것’ 등 갖가지 예상을 내놓고 있다. 

강남구청 관계자는 “서울시가 발표한 553m는 과거 심의 받을 때 나온 높이”며 “높이는 변경할 수 있다. 구청장의 발언도 그런 취지다”고 말했다. 그럼 GBC가 국내 최고층 건물이 되는 걸까.  

서울시 지역발전본부 동남권추진단 관계자는 애매모호하게 답변했다. 이 관계자에 따르면 GBC는 서울시 발표대로 105층으로 짓는다. 최상층에 전망대를 설치하다보니 승강기 운영에 필요한 기계실을 설치해야 한다. 그러다보니 기계실 높이만큼 건물이 높아진 것이다. 이에 얼떨결에 GBC는 국내 최고 건물이 된 것이다. 이를 두고 신 구청장이 강남구에 국내 최고 건물이 자리한다고 홍보했다. 

 

한편 서울시 관계자는 “최고 높이 건물이 맞지만 기계실 높이가 무슨 의미가 있나. 기계실은 층수에 포함하지 않는다”라며 “롯데월드타워는 123층으로 국내 최고층 건물임에 변함없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