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주거정책심의위 열어 결정…"이사수요 분산해 전세대란 방지"

 

서울 강동구 둔촌주공아파트 전경 / 사진=뉴스1

서울시가 강동구에 둔촌주공아파트 재건축정비사업의 관리처분인가 시기를 내년 5월 이후로 늦추도록 권고했다. 6000가구에 달하는 해당 아파트 거주자 대이동에 따른 전세난이 우려되서다. 이에 따라 당초 조합 측이 내년 3월로 예상했던 이주 시기는 최소 2개월 이상 늦춰지게 됐다. 


서울시는 22일 주거정책심의위원회를 열고 강동구 둔촌주공아파트에 대한 관리처분인가를 앞두고 심의를 진행한 결과 이같이 결정했다고 밝혔다.

관리처분인가란 재건축 후 신축하는 아파트 등을 조합원이나 일반분양분으로 어떻게 처분할지에 대한 내용을 담은 것으로, 관리처분인가만 통과되면 이주 및 철거가 진행될 정도로 재건축사업 추진의 막바지 절차 중 하나다. 조합원의 이주시기나 철거 등에 대한 내용도 관리처분계획에 포함된다.

1980년 준공된 둔촌주공아파트는 저층(1ㆍ2단지)과 중층(3ㆍ4단지)아파트 5930가구를 통합 재건축하는 단지로, 택지면적만 46만㎡가 넘고 신축 후 1만1106가구(임대 포함)에 달해 달해 여태껏 국내 재건축사업 가운데 가장 규모가 크다.

현 세입자들은 인근 지역으로 이주하려는 성향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는데, 때문에 이주를 진행할 경우 강동 지역 주택수급 불안정과 전·월세난이 우려돼 시는 내년 5월 이후로 관리처분인가 시기를 조정토록 권고했다.

서울시 관계자는 "재건축·재개발 사업으로 이주 수요가 집중적으로 발생해 지역 주택 수급이 불안정해지고 전세난이 빚어지는 것을 방지하는 차원"이라며 "기존 세입자가 안정적으로 이주할 수 있도록 관리처분인가 시기를 늦추는 것이 옳다"고 설명했다.

관리처분인가권자는 해당 구청으로 특별한 이유가 없는 한 이 같은 권고를 따라야 한다. 앞서 둔촌주공 인근에 있는 고덕주공3단지나 강남구 개포시영아파트는 지난해 서울시의 조정에 따라 2개월, 4개월 가량 이주시기를 늦춰 진행한 바 있다.

시는 이번 결정으로 강동 지역은 내년 하반기까지 전·월세 가격이 안정되고, 이주가 집중되는 시점이 봄 이사철 뒤로 미뤄져 무리 없는 이주가 이뤄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한편, 시는 이주 상담과 금융지원을 위해 단지별로 현장상담센터와 전·월세 보증금 지원센터를 운영하고 있다. 또 서울부동산정보 홈페이지에서 인근 지역 주택공급 정보를 제공해 원활한 이주를 지원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