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침체·가계부채 금리인상 제약…성장률 전망치 낮아지면 금리 낮출 가능성도

재닛 옐런 미국 연준의장이 14일 FOMC 회의 끝난 뒤 기회견하고 있다. / 사진=뉴스1

미국이 결국 금리를 올렸다. 미국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가 종료된 15일 국내 증시는 상승했다. 시장 예상보다 빠른 미국의 긴축 가능성에 경계심이 살아나기도 했지만 시장 충격은 빠르게 사라지는 모습이다. 연준이 언급한 내년 3차례 금리 인상 가능성은 높지 않을 전망이다. 반면 미국과 금리차 축소와 가계부채 부담에 고민하는 한국은행은 진퇴양난에 빠졌다.

 

지난 14(현지시간) 마무리된 미국 FOMC 회의에서 시장의 관심은 기준금리 인상 결정이 아니었다. 이미 지난 6월부터 금리 인상의 영향이 시장에 반영되서다. 오히려 미국 대선에서 트럼프 당선 이후 미국 통화정책 긴축 속도에 관심이 집중됐다. 실제로 FOMC 종료 직후 코스피는 연준의 내년 금리 세차례 인상 가능성이 부각된 오전 내내 약세를 보였다. 이어 현실적으로 세차례 인상이 쉽지 않을 것이란 전망이 주를 이루면서 오후장에서는 하락폭을 만회했다.

 

미국 연방준비제도이사회(연준)는 시장 예상을 뛰어넘었다. FOMC 종료후 공개된 점도표에서는 내년 총 세 차례 금리인상을 예상하는 연준 위원이 많았다. 점도표에서는 연준 위원이 예상하는 적정 기준금리 수준을 점으로 찍어 제시한다. 지난 9월 점도표에서는 내년 두 차례 금리 인상을 예상하는 연준위원이 많았다. 금리 인상 속도 변화에는 미국 경제에 대한 연준 위원들의 자신감이 깔려 있다.

 

재닛 옐런 연준의장은 FOMC가 종료된 후 열린 기자회견에서 "금리인상 결정은 미국 경제가 진전됐다는 자신감과 미국경제가 계속해서 진전할 것이고 회복되고 있다는 점을 반영했다"며 미국 경제의 자신감을 나타냈다.

 

연준에서는 미국 경제에 자신감을 표명하고 있지만 시장에서는 내년 세차례 금리 인상 가능성은 높지 않다고 보고 있다. 지난해 12월에도 금리를 인상할 당시 미국이 올해 네 차례 금리 인상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됐다. 그러나 올해 마지막 FOMC가 종료될 때까지 실제 금리 인상은 이번 한번이다. 이 때문에 내년 금리 상승 속도는 올해보다 더딜 수 있다는 예상이 나오고 있다.

 

내년 미국 금리 인상 속도를 가늠하기 위해서는 시간이 필요할 전망이다. 가장 먼저 트럼프 행정부의 정책 행보가 확인돼야 한다. 일단 트럼프 행정부의 경제정책을 확인한 후 연준은 긴축 속도를 조절할 가능성이 높다. 당선 과정에서 지금까지 보여줬던 것처럼 트럼프의 경제정책은 어떻게 현실화될지 예상하기 어렵다. 재닛 옐런 연준 의장 조차 트럼프 경제정책과 관련해서 경기 영향을 언급하기에 이르다고 언급하고 있다.

 

재닛 옐런 연준의장은 기자회견에서 "실업률이 5% 아래로 떨어진 상황에서 완전 고용을 촉진하기 위해 명백하게 재정정책이 필요한 것은 아니다"라며 트럼프노믹스에서의 재정정책에 부정적인 입장을 드러냈다.

 

미국 경제의 자신감에 부담이 줄어든 미국이 통화정책의 감속페달을 몇번 밟을지 고민하는 반면 한국은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는 상황이다. 한국은 무거워진 가계부채와 기업 경기 침체 부담에 감속 페달을 밟기 두렵다. 국내 경기 침체는 금리 인상을 비롯한 긴축에 부담이 되는 반면 완화할 경우 미국과의 금리차가 사라질 가능성이 높다.

 

공교롭게도 미국 FOMC 회의 종료와 같은 지난 15일에 진행된 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회에서는 한국 기준금리를 현행 연 1.25%로 동결했다. 가장 큰 부담은 이번에도 1300조원을 넘어선 가계부채다. 한국은행에 따르면 3분기 말 기준 가계신용 잔액은 12958000억원으로 집계됐다. 가계신용 잔액을 집계하기 시작한 20024분기 이후 최대 규모다. 가장 최근인 지난 11월에도 은행 가계 대출만 88000억원 증가하면서 가계부채는 줄어들 기미를 보이지 않고 있다.

 

국내 경기 침체 분위기도 금리를 올리는 선택을 어렵게 하고 있다. 경제성장률이 줄어드는 데다 경제성장률의 대부분이 건설투자에 몰려 있다. 부동산 시장 침체가 이미 나타나고 있는 상황에서 내년도 경제 성장률 상승은 기대하기 어렵다.

 

금리를 낮출 경우 미국과의 금리차가 축소된다는 점도 부담이다. 이미 국내 시장 금리는 미국 금리 상승에 동조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이번 미국 금리 인상으로 한국과 미국의 금리차는 25bps(1bp=0.01%) 줄었다. 연준의 예상대로 내년 3차례 금리 인상이 단행될 경우 국가신용도 상으로 열위에 있는 한국이 미국보다 금리가 낮아진다.

 

시장에서는 일단 내년 4월까지는 한국은행이 금리를 동결할 가능성이 높다고 보고 있다.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가 지난 금통위 후 언급한 대로 한국과 미국의 금리차이가 없어진 상황에서도 일정기간을 견딜 수 있을 것이란 전망 때문이다.

 

전병하 이베스트투자증권 연구원은 "내년은 미국과 금리 차이가 줄어든다는 부담 속에서 1월 한국은행 성장률 전망치가 어떻게 나올지가 중요하다""한국은행의 금리인하 가능성은 상당히 제한적이지만 1월에 나올 성장률 전망치가 낮아지면 금리 인하 가능성도 반영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