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리상승 국면, 시장 상황 우호적이지 않아…내년 미국 금리 인상 속도 주목

 

내년 채권 시장은 커다란 전환점에 놓여 있다. 신용위험을 제외하면 금리의 영향이 절대적인 채권은 각국 중앙은행들의 통화정책 변화에 민감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무엇보다 금리 상승 추세속에서 미국 중앙은행의 자세(스탠스)는 채권시장에 우호적이지 않다. 전문가들은 내년도 투자 시점을 최대한 늦추는 것이 유리하다고 보고 있다.

 

채권 시장을 결정지을 내년도 주요국 금리 전망은 차별화로 요약된다. 그러나 금리는 상승할 수밖에 없을 전망이다. 전문가들은 내년 금리 상승 전망의 주요 동력으로 미국 경제 성장률 증가, 인플레이션 상승 등을 꼽고 있다. 미국의 금리인상으로 금리 하단이 높아지는 점도 무시할 수 없다.

 

국내 채권 시장 관계자들은 내년 미국 금리 인상 속도가 내년 시장을 결정지을 핵심 변수로 꼽고 있다. 이달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회의에 이어 당분간 미국 금리인상 기조가 이어질 것으로 예상되고 있어서다. 일단 어떤 경우에도 금리 인상의 속도가 시장에 충격을 줄 정도로 가파를 가능성은 낮다.

 

재닛 옐런 미국 연준 의장은 지난 잭슨홀 미팅에서 "단기 금리를 올리는 것은 거시적으로 경제지표가 유지되고 회복이 확실해졌을 때"라며 금리 인상이 경제에 충격을 주지 않는 선에서 이뤄진다는 점을 강조했다.

 

내년도 글로벌 금리 흐름은 상반기중 하락세를 보이다 미국의 완만한 금리 인상 의지를 확인하면서 상승할 것으로 예상된다. 일단 내년 첫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회의는 오는 1월 31일에서 2월1일 양일간 진행될 예정이다.  이 때 미국이 다시한번 금리 인상을 단행할 가능성은 매우 낮다. 다만 연준이 금리를 바라보는 시각을 확인할 필요는 있다.

 

내년 상반기 FOMC에서 미국 연준이 금리 인상 의지를 확인할 수 있다면 9월경 미국이 다시 한번 금리를 올릴 가능성이 높다. 이어 빠르면 내년 연말에나 미국은 금리 인상 논의가 나올 전망이다. 

 

전병하 이베스트투자증권 연구원은 "금리 하락만을 바라보는 시점은 지났으나 그렇다고 해서 금리가 급등한다고 판단하는 것도 극단적"이라며 "완만한 금리인상 기조 아래서 높아진 금리 수준에 대한 매력이 발생하고 안전자산 선호현상을 촉발시킬 만한 이벤트가 발생할 가능성도 있어 금리가 급등할 가능성은 낮다"고 설명했다.

 

유로존은 일단 현행 자산매입프로그램을 내년 연말까지 연장하면서 유동성축소(테이퍼링) 우려가 줄어든 상황이다. 다만 경기 회복세가 나타나면 입장을 바꿀 가능성도 충분하다. 반대로 유로존내 정치 리스크가 부각될 경우 안전자산 선호현상이 발생할 가능성도 높다.

 

지난달 이탈리아 국민투표를 앞두고 ECB가 정치적 불확실성이 확장될 경우 적극적으로 대응하겠다는 의지를 보인 이상, 추가적인 정치 이벤트가 발생할 경우에 어떤 카드를 들고 나올지가 관건이다.

 

유럽 주요국들은 내년에 정치적 이벤트를 앞두고 있다. 우선 내년 3월에는 영국의 브렉시트와 관련해 리스본 조약 50조를 이행할 예정이다. 이어 4월과 5월에는 프랑스 대선과 대선 결선이 예정돼 있다. 9월에는 독일 총선이 진행된다. 영국과 프랑스, 독일 등 유럽 주요국이 정치 이벤트가 이어지는 셈이다. 

 

국내에서는 한국은행이 금리를 올리지도 내리지도 못하는 상황에 놓여 있다. 한국은행은 국내 경기 침체 분위기와 가계부채 부담에 금리를 올리는 선택이 어려운 상황이다. 경제성장률이 줄어드는 데다 경제성장률의 대부분이 건설투자에 몰려 있다. 부동산 시장 침체가 이미 나타나고 있는 상황에서 내년도 경제 성장률 상승은 기대하기 어렵다.

 

한국은행이 금리를 낮출 경우 미국과의 금리차가 축소된다는 부담이 생긴다. 이미 국내 시장 금리는 미국 금리 상승에 동조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더구나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는 한국과 미국의 금리차이가 없어진 상황에서도 일정기간을 견딜 수 있을 것이라 언급한 바 있다. 미국이 내년에 두 차례 금리 인상을 단행할 경우 한국과 미국의 기준금리가 같은 수준이 된다.

 

수급 측면에서 내년 채권 시장은 순상환 기조가 이어질 전망이다. 정부의 공공기관 부채감축 정책에 따라 공사채는 발행액보다 상환액이 많을 가능성이 높다. 기획재정부가 재정건전성을 강조하는 상황에서 국채 발행도 큰폭으로 늘어나기는 쉽지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

 

전병하 연구원은 "내년 국내금리는 미국 금리인상과 차이가 줄어든다는 부담을 느끼는 시기를 맞게 될 것"이라며 "이런 환경에서는 듀레이션을 짧게 가져가면서 일시적 이벤트로 금리 급등 국면에 매수로 대응하는 전략이 적절하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