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망한 이인원 부회장에 책임 떠넘기기도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이 미르·K스포츠재단 출연과 면세점 특허가 인과관계를 갖고 있다는 대가성 의혹에 대해 회피성 발언으로 일관했다. 신동빈 회장은 재단 출연을 총괄한 책임자로 고(故)이인원 부회장을 지목했다. 지배구조 문제에 대해 검찰 수사를 핑계 대고 최경환 전 경제부총리 관련 내용은 심지어 지라시를 통해 알았다고 증언했다.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이 6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박근혜 정부의 최순실 등 민간인에 의한 국정농단 의혹사건 진실규명을 위한 국정조사특위 제1차 청문회'에 출석해 질의에 답하고 있다. 사진= 뉴스1

신 회장은 6일 국회에서 열린 박근혜 정부의 최순실 등 민간인에 의한 국정농단 의혹사건의 진상규명을 위한 국정조사 특별위원회 청문회에서 K스포츠재단과 미르재단에 대한 대가성을 부인했다. 


이날 청문회에서 최교일 새누리당 의원은 "두 재단에 출연했는가"라는 질문을 던졌고 신 회장은 "직접 관여하지 않았다"고 답했다. 이어 "출연과 별도로 70억원을 제공한 것에 대해서도 신 회장은 "돌아가신 이인원 부회장님을 비롯한 해당부서에서 관여했다"고 말했다.

최 의원은 "롯데그룹에서 금액을 제공한 이유가 면세점과 '형제의 난' 수사에 대해 금액을 제공했다고 하는 말이 나오는데 이에 대해 인정하는가"라고 질문했다. 신회장은 이에 대해 "전혀 관계 없다"고 대답했다.

이인원 롯데그룹 정책본부장(부회장)은 신동빈 회장의 최측근이자 그룹 2인자로 꼽힌 인물로 지난해 롯데그룹내 ‘형제의 난’이 터졌을 때도 신 회장 편에 서서 사태를 마무리 짓는 데 역할을 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함께 자금관리를 비롯한 그룹·계열사의 모든 경영 사항은 모두 이 부회장의 손을 거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인원 부회장은 지난 8월26일 롯데그룹 총수일가의 경영상 배임,횡령 등 의혹에 대한 검찰 수사가 진행 되자 이에 압박을 느끼고 스스로 목숨을 끊었다.

청문 위원들이 롯데의 과거 정경유착 전력을 문제 삼았지만 이에 대해서도 모르쇠로 일관했다. 정유섭 의원이 롯데는 67년에 외국인투자기업으로 5년간 면세혜택을 받았고 70년대 강북일대에 백화점 안될때 롯데쇼핑으로 백화점 입점, 2008년에 롯데월드타워 허가 등을 지적했다. 이에 신회장은 “당시 롯데 일을 하지 않았다”고 말했다.

롯데그룹의 정체성도 다시 도마에 올랐다. 이종구 새누리당 의원은 “롯데가 일본 기업 아니냐, 결국은 일본으로 국부를 유출하는게 아닌가 의구심이 있다”고 질문했다. 이에 대해 신 회장은 “롯데는 한국 기업”이라고 답했다.

지배구조 문제에는 검찰 수사를 언급했다. 이 의원은 “총수 일가가 광윤사를 통해 롯데홀딩스를 지배하고 롯데홀딩스가 국내 계열사를 지배하는 구조”라고 지적했다. 신회장은 “올해 초에 롯데호텔을 상장하려 했으나 검찰 수사 때문에 무산됐다”고 설명했다.

신 회장은 최순실 측에 70억원을 제공했다가 돌려받은 것에 대해 “그거는 우리 그룹에 대해 요청이 있어 해당 부서에서 검토해 적절하다고 생각해 지불했다”며 “사회 공헌 활동은 1년에 한 번 정도 보고 받기 때문에 작년에 한 부분에서는 보고를 직접 받지 않았다”고 말했다.

신 회장은 롯데 면세점 특혜와 전혀 관계가 없다고 강조하면서 “최경환 전경제부총리와 관련해 롯데 70억 수수설은 지라시에 나온 내용만 알고 있고 나머지는 모른다”고 설명했다. 신회장은 면세점 특허심사를 앞 둔 결과에 대해서는 “자신은 모른다”고 말했다.

면세점은 월드타워점 부활이 불확실해지면서 휘청이고 있다. 연 6000억원의 매출을 올리는 월드타워점은 글로벌 경쟁력을 갖춰 특허 획득이 유력했다. 심사를 앞두고 '최순실 게이트'와 연루됐다. 대가성 의혹으로 결과를 장담할 수 없는 상황일 뿐만 아니라 특허를 획득하더라도 검찰 수사에서 혐의점이 발견되면 특허가 취소될 수 도 있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