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 삼성사옥 이달 3번째 압수수색…미래성장 기대감에도 주가 상승 제한

삼성전자가 잇따른 해외 업체 인수와 미래 성장 기대감에도 정치 리스크 부각에 부담이 커지고 있다. 박근혜 최순실 게이트를 수사 중인 검찰이 삼성 그룹에 대한 수사도 진행하고 있어서다. 검찰은 삼성의 최순실씨 자금 지원과 지난해 삼성물산 합병시 국민연금의 삼성 지원 등을 수사하고 있다. 증권 투자 업계에서는 정치 리스크는 분석이 불가능하다며 조심스럽게 지켜보고 있다 / 사진=뉴스1

 

삼성전자가 잇따른 해외 업체 인수와 미래 성장 기대감에도 정치 리스크 부각에 부담이 커지고 있다. 박근혜 최순실 게이트를 수사 중인 검찰이 삼성 그룹에 대한 수사의 강도를 높이고 있어서다. 증권 투자 업계에서는 정치 리스크는 분석이 불가능하다며 조심스럽게 지켜보고 있다.

 

23일 유가증권시장에서 삼성전자는 전일 대비 9000원(0.55%) 상승한 164만9000원에 거래를 마쳤다. 개장과 동시에 1만7000원(1.0%) 상승하며 거래를 시작했으나 장초반 검찰의 서초사옥 압수수색 소식이 알려지며 급락하기도 했다. 이어 오후에는 개장 때 상승폭을 회복하기도 했으나 장막판으로 갈수록 상승폭은 줄어들었다.

 

이날 삼성전자는 전일 시장에 알려진 QD비전 인수 소식에 훈풍을 탔다. QD비전은 양자점(퀀텀닷, quantum dot) 디스플레이 관련 원천기술 보유 업체다. 양자점 디스플레이는 차세대 디스플레이 발광 소자로 주목받는 기술이다. 디스플레이 업계에서는 양자점 디스플레이의 색재현성이 유기발광다이오드(OLED) 보다 10% 이상 높은 것으로 평가하고 있다.

 

김동원 하나금융투자 연구원은 "퀀텀닷 재료 분야의 원천특허를 보유한 QD비전은 MIT 공대 박사들이 설립한 업체"라며 "삼성전자는 향후 QD비전의 퀀텀닷 기초기술과 특허를 이용해 퀀텀닷 기술완성도와 특허장벽을 한층 높일 것"이라고 설명했다.

 

삼성전자의 최근 행보에 증권 투자 업계에서는 빠른 성장이 가능하다는 점에서 긍정적으로 보고 있다.삼성전자는 전일 QD비전 인수 이전에도 지난 14일 미국 오디오 업체 하만을 인수한다고 발표했다. 하만 인수는 전장산업 진출을 위한 신의 한수로 평가받고 있다.

 

삼성전자는 지난 16일에도 캐나다 문자메시지 서비스 기업 뉴넷 캐나다를 인수한다고 밝히며 이틀 만에 추가 인수 소식을 전했다. 한주간 인수 소식이 이어지면서 삼성전자가 지금까지 주력 사업이 아니었던 분야에서 경쟁우위를 차지할 수 있다는 기대감도 나오고 있다.

 

이승우 IBK투자증권 연구원은 "자동차 전장 산업을 비롯해 이번에 인수한 회사들은 삼성전자의 기존 사업과 차이로 자체 육성이 쉽지 않은데 시간 벌기에 적절한 선택"이라며 "삼성전자의 중장기 성장 설계도를 수립하는데 의미가 있다"고 평가했다.

 

사업 측면에서는 기대감에도 삼성 그룹발 정치 리스크는 당분간 삼성전자에 부담이 될 전망이다. 검찰은 지난해 삼성물산과 제일모직 합병 과정에서 국민연금의 합병을 지지한 점에 대가성 의혹을 수사중이다. 이날 검찰 특별수사본부는 서울 서초동 삼성서초사옥에 위치한 최 부회장 집무실 등 미래전략실에 대한 압수수색을 진행했다. 

 

증권 투자 업계에서는 지난해 합병 과정에서 삼성그룹의 정치권 자금지원 의혹을 두고 예측이 어렵다고 보고 있다. 다만 삼성전자는 삼성 그룹의 핵심 계열사고 현재 이재용 부회장의 승계 과정에서도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어 영향은 불가피하다고 보고 있다.

 

당분간 삼성전자 주가의 향방은 외국인 투자자들의 반응에 따라 결정될 것으로 보인다. 외국인은 최근 5거래일 동안 1798억원 어치를 순매수하고 있어서다. 지난주 하만 인수 소식 이후인 17일에는 232억원 순매수를 기록했다. 18일에는 349억원 어치를 사들였다. 이날도 잠정치를 기준으로 557억원 순매수를 기록했다.

 

증권 투자 업계 관계자는 "참여연대 등이 박 대통령과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등을 뇌물죄로 고발한 상태에서 검찰 수사 결과에 따라 그룹 지배구조 개편에 영향이 있을 수 있다"며 "최악의 경우 신사업이 늦어질 수 있다는 점이 부담"이라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