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연, 미국 금리인상 영향 우려

2018년부터 국내 채권시장에서 외국인 투자자금 유출이 가속화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미국에서 기준금리가 인상되고 한국 기준금리를 넘어설 수 있는2018년 이후 외국인 자금 유출이 본격화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다만 투자된 채권 자금이 만기후 재투자되지 않을 가능성이 높아 국내 금융시장에 급격한 영향을 미치지는 않을 전망이다 / 사진=뉴스1

 

2018년부터 국내 채권시장에서 외국인 투자자금 유출이 가속화될 수 있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현재 투자된 채권투자자금이 만기 후 재투자되지 않을 가능성이 높다는 전망이다.

 

13일 임형준 한국금융연구원 연구위원은 '외국인 채권투자자금 전망과 투자자금이 국내 금리에 미치는 영향' 보고서를 통해 한국과 미국의 국고채 3년물 금리차가 축소되는 경향이 나타나고 있다고 지적했다. 특히 장기채에서는 미국 금리가 한국보다 높은 역전현상도 나타나고 있다.

 

보고서에 따르면 미국 연방준비제도(Fed·연준)의 금리 인상 기대감이 시장에 퍼지면서 한국과 미국의 국고채 3년물 금리차는 올해 9월 말 0.37%포인트로 줄어들었다. 

 

미국의 금리 인상이 단행될 경우 우리나라도 금리 상승 위험이 부각될 가능성이 높다. 금리가 상승할 경우 채권 투자자는 평가손실 우려에 채권 매도를 선택할 수 있다. 이 때문에 지난해 하반기부터 외국인의 국내 채권투자 규모도 10조1천억원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외국인의 채권투자 감소세 속에서도 당장 국내 금융시장에 미치는 영향은 크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채권은 만기까지 보유할 경우 채무불이행(디폴트)이 일어나지 않는 한 투자 시 정해진 원금과 이자를 받을 수 있어 보유중 금리변동에 민감하지 않아서다. 따라서 외국인이 보유 중인 채권을 대량으로 팔기보다 만기 후 재투자를 진행하지 않을 가능성이 높다.

 

보고서에서는 미국 기준금리가 우리나라 기준금리보다 높아질 것으로 보이는 2018년 이후 외국인 자금 유출이 본격화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한국은행은 11월 금융통화위원회에서 기준금리를 현행 1.25%에서 동결한 바 있다. 반면 다음달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를 앞두고 있는 미국의 기준금리는 현재 0.25%∼0.50%다.

 

미국 현지 언론에서는 연준이 오는 12월 기준금리를 인상할 가능성이 크다고 보고 있다. 또 트럼프 행정부의 재정지출 확대 방향과 함께 인플레이션 증가 전망도 나오고 있어 내년에도 기준금리가 인상될 가능성이 언급되고 있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