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틀 연이어 증거 확보 나서

'비선 실세'로 지목된 최순실(60)씨 관련 의혹을 수사하는 서울중앙지검 수사팀이 27일 정부세종청사 문화체육관광부 체육정책과를 압수수색하고 있다. 검찰은 이날 문화체육관광부 고위 관계자 사무실, 미르·K스포츠재단 이사장 사무실 및 자택, 한국관광공사 내 창조경제사업단 관계자 사무실 등 7곳을 압수수색중이다. 검찰은 이들 장소에 검사와 수사관을 보내 컴퓨터 하드디스크와 미르·K스포츠 재단 설립·운영 관련 문서 등을 확보한 것으로 전해졌다. / 사진=뉴스1

 

 

‘국정 농단’ 의혹을 받는 최순실(60)씨 관련 사건을 수사하는 검찰 특별수사본부가 27일 오후 문화체육관광부와 창조경제사업단, 미르‧K스포츠재단 이사장 주거지와 사무실 등을 대상으로 압수수색에 나섰다. 전날에 이어 이틀 연속으로 관련 증거자료 확보에 나선 셈이다.

검찰은 이들 장소에서 컴퓨터 하드디스크와 미르·K스포츠 재단 설립·운영 관련 문서 등을 확보한 것으로 전해졌다.

특히 검찰은 문체부 청사 내에서 문화콘텐츠산업실과 체육정책실을 집중 조사하고 있다. 두 조직은 미르‧K스포츠재단 의혹 뿐 아니라 ‘스포츠 벤처기업’을 표방한 더블루K 관련 의혹에도 직간접적으로 연결돼있다. 더블루K는 최순실 씨 최측근으로 꼽히는 고영태(40) 씨가 이사로 있다.

미르는 지난해 10월, K스포츠는 올해 1월 연이어 설립됐다. 이들 재단은 법인 설립 허가에서 회의록 거짓작성 등이 모두 의혹에 휩싸이며 논란의 한복판에 서있다.

이중 문화콘텐츠산업실은 미르재단 설립 승인 특혜 의혹에 휘말려 있다. 윤태용 문체부 문화콘텐츠산업실장은 12일 국회 기획재정위원회 국정감사에 김재원 문체부 체육정책실장, 이승철 전경련 부회장 등과 출석해 “특혜는 없다”고 밝혔다. 앞서 기획재정부 국장 출신인 윤 실장은 문체부로 ‘이례적인’ 승진 발령을 받은 바 있다.

앞서 검찰은 26일에는 미르재단과 K스포츠재단, 전국경제인연합회, 더블루K 사무실과 두 재단의 실질 운영자로 꼽히는 최 씨와 차은택(47) 전 문화창조융합본부 단장의 주거지 등 9곳을 압수 수색했다. 이날 압수수색은 의혹 제기 27일만에 이뤄져 ‘뒷북수색’이라는 비아냥을 들었다.

한편 사태의 핵심에 서있는 최순실 씨는 27일 세계일보와의 인터뷰에서 주로 태블릿PC를 통해 대통령 보고서를 미리 받아봤다는 논란에 대해서도 “태블릿을 가지고 있지도 않고, 쓸 줄도 모른다. 내 것이 아니다”며 의혹을 전면 부인했다.

되레 최 씨는 “(JTBC가) 남의 PC를 보고 보도한 것 아닌지 모르겠다. 취득 경위를 분명히 밝혀야 한다. 검찰에서 확인해봐야 한다”고 수사를 촉구했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