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 월급이 남성 절반에도 못미쳐…신규 사업 부진에 영업이익 줄어

카카오는 메신저인 카카오톡으로 유명한 회사입니다. 카카오톡 가입자 기반을 대상으로 모바일 게임, 모바일 광고, 모바일 커머스, 모바일 콘텐츠 등의 서비스를 연계해 사업을 벌이고 있죠. 또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연결해주는 택시앱인 카카오택시, 대리기사앱인 카카오드라이버, 미용실 예약 서비스인 카카오 헤어샵을 정식 출시해 새로운 O2O 영역으로 점차 그 기반을 넓혀나가고 있습니다. 또 카카오는 지난 3월 16일 음반 기획,제작, 판매 및 온라인 음원 서비스를 제공하고있는 로엔 엔터테인먼트의 지분 76.40%를 인수 완료해 음원 시장에도 뛰어들었죠. 

 

◇ 남녀 성비 비슷​…비정규직 비율저 적어

 

“넌 나고 난 너야. 난 너고 넌 나야. 마음이 같다면 둘은 서로가 될 거야.” 가수 지코의 랩처럼 카카오는 남성 직원과 여성 직원의 비율이 59.5%, 40.4%로 꽤 비슷한 편이죠. 코스닥 100대 기업의 평균 여성 직원 비율은 30.2%에 불과합니다. 카카오의 여성 비율은 높은 걸 알 수 있죠. 여성 임원 비율도 높은 순서대로 순위를 매겨보면 33위인데 남성이 강세를 띠는 IT 업계 현실을 고려하면 남녀 차이가 거의 없는 수준이라고 볼 수도 있겠어요.


카카오는 비정규직 비율도 코스닥 내에서 적은 편이예요. 총 직원수 2627명에 비정규직은 112명이죠. 비율로 하면 4.3%, 코스닥 100대기업 평균인 5.86%보다는 낮은 수치죠. 

 

◇ 남여 근속연수는 비슷​…남녀 연봉 차이는 커 


하나를 알면 열을 알 수 있다고 근속연수를 알면 업무 강도나 근무 환경을 유추해 볼 수 있어요. 남자는 4.8년, 여자는 4.5년. 남녀 차이에 유의미한 차이가 보이지 않는 걸로 봐서 적어도 근속연수에서 성차별이라는 장애물은 없을 것으로 보여요. 영어 이름을 쓰고, 책상 파티션을 없애면서 수평적으로 소통하는 사내문화를 꾸려온 카카오. 지금까지는 그 문화가 잘 만들어지고 있는 것 같아요. 다음카카오로 합병한 지 겨우 2년이 지났으니 앞으로 얼마나 더 열린 기업이 될지 지켜봐야겠네요.

카카오의 비전은 Connect Everything(모은 것을 연결해라)예요. 하지만 직장인들에게는 연봉에 모든 것을 연결하죠. 여길 보세요. 남녀 월급 차이가 왜 이러죠? 여성의 월급이 남성의 절반에도 미치지 못하네요. 남성 6개월 보수는 5551만원이지만 여성 직원 6개월 보수는 2703만원에 그쳤어요. 앞서 남녀 직원 비율과 근속연수가 비슷했더라도 가장 중요한 급여가 이렇게 차이나 버리면 무슨 소용 있겠어요. 

 

반기보고서에 따르면 카카오 남녀 비율은 비슷하지만 임금 차이는 큰 것으로 나타났다. / 사진=카카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