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학회·시민단체 … 환경부 “설문조사 결과 검토 후 고려”

강병원 더불어민주당 의원과 정수기피해자소송모임 등이 20일 국회에서 니켈정수기 사용으로 인한 신체피해 결과를 발표하고 정부의 재조사를 촉구하고 있다. / 사진=뉴스1

 

국회와 학회, 시민단체가 중금속 검출 정수기 사용자의 건강피해에 대한 정부의 재조사를 촉구하고 나섰다. 이들은 정부가 니켈이 검출된 코웨이 정수기 3종에 대해 지난 9월 인체 위해성이 낮다고 발표한 것은 성급했다며 다시 조사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강병원 더불어민주당 의원과 정수기피해자소송모임, 환경독성보건학회, 한국소비자연맹 등은 자체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를 20일 발표하고 정부가 니켈정수기의 인체피해에 대해 다시 조사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들이 지난달 6일부터 26일까지 온라인을 통해 진행한 설문조사 결과(657명 대상)에 따르면 전체 응답자의 65.14%가 정수기 사용 이후 새로운 피부 질환이 발생했거나 악화됐다고 답했다.

특히 15세 미만 소아의 피부질환 발생률은 78.5%로 성인 발생률 62%보다 높았다. 이들은 이 결과가 기존에 정부가 소아와 성인의 피부질환 발생 위험의 차이가 없다고 발표한 내용과 다르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피해자들이 피부질환 증상 외에도 복통과 설사, 기침이나 숨이 차는 등의 증상 등 정수기 사용 후 다양한 신체 증상이 나타났다고 호소했으나 적은 조사대상으로 인해 통계적 유의성은 확인되지는 않았다고 밝혔다.

자체조사 발표 후 이들은 정부가 피부질환 외에 다른 질환에 대한 발생 가능성 조사, 정수기 모델의 확대조사, 소아를 중심으로 한 조사 등을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환경독성보건학회 기획위원장 임상혁 교수는 “정부가 코웨이정수기 3종에서만 문제 있다고 했는데 자체조사를 해본 결과 약 10여개 정수기에서 문제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며 “정수기 종류를 확대해서 조사해야한다”고 말했다.

이어 임 교수는 “정부는 니켈 정수기를 사용한 성인과 소아의 위해성에 있어 차이가 없다고 주장했지만 조사 결과 소아의 질환 발생률이 더 높았다”며 “정부가 소아를 중심으로 한 피해를 조사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정지연 한국소비자연맹 사무총장도 “정부가 서둘러 안전하다고 한 것은 문제가 있다고 판단 된다”며 “정부의 전반적인 재검사를 촉구한다”고 주장했다.

한편 환경부 관계자는 이러한 주장에 대해 “시민단체와 학회가 발표한 설문조사 결과에 대해 검토해 본 후 인체피해 조사를 다시 하는 것을 고려해보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