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7일 방통위 국감 검찰 수사대상 이용기 IFCI대표와 함께 출석…“LG유플러스만 결정하면 다단계 근절”

휴대폰 다단계 판매 문제가 이번 국회 미방위 국감에서 주요 이슈로 떠오를 전망이다. 사진은 휴대폰 다단계 피해자들이 피해상황을 성토하는 모습. / 사진=YMCA

지난해 다단계 판매 문제로 국감장에 불려나온 LG유플러스 간부가 또 국감장에 불려나오게 됐다. 이번에도 다단계 판매 문제다. 해당 문제를 조사했던 YMCA 시민중계실에선 “LG유플러스가 결단을 내리면 다단계는 사라질 것”이라고 지적했다.

국회 미래창조과학방송통신위원회에 따르면 현재 상당 수 기업인이 여야 간사 합의를 통해 증인 및 참고인으로 정해진 상태다. 이 중 눈에 띄는 인물은 황현식 LG유플러스PS 본부장이다.

자세한 내용은 알려지지 않았지만 황현식 본부장은 27일 방송통신위원회 국감장에 나와 휴대폰 다단계 판매 문제에 대해 집중 추궁을 받을 예정이다. 또 다른 증인으로는 이용기 IFCI대표가 참석하며 참고인으론 서영진 YMCA간사와 김한성 다단계피해자모임대표가 다단계 판매 피해 상황 및 실태에 대해 설명할 예정이다.

 황 본부장은 작년 국감에도 똑같은 문제로 증인으로 나온 바 있다. 작년 휴대폰 다단계 판매 문제는 방통위 뿐 아니라 공정거래위원회 국감에서도 이슈가 됐다. 현행법상 160만원이 넘는 상품은 다단계 판매가 금지된다. 휴대폰은 통신비까지 계산하면 160만원이 넘어 다단계 판매 금지 품목인데 LG유플러스가 이를 어겼다는 것이었다. 이 자리에 황 본부장이 참석해 당시 상황을 해명했었는데 올해도 같은 문제로 국감장에서 해명을 하게 됐다.

 

이번에 국감장에 참석하는 서영진 YMCA간사는 “SK텔레콤과 KT는 해당 영업을 하지 않겠다고 전해왔다”며 “이번 국감에선 LG유플러스가 다단계를 하지 않겠다고 선언하면 모든 문제가 해결되는 만큼 현명한 판단을 기대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황 본부장과 함께 출석하는 휴대폰 판매업체 IFCI의 이용기 대표 역시 눈여겨 볼만한 증인이다. 이용기 대표는 권영성 IFCI 대표사업자와 함께 다단계 피해자 모임으로부터 고발당해 검찰 수사선상에 있는 인물이다. 피해자들은 LG유플러스가 IFCI의 불법 영업을 눈감아 주는 것을 넘어 특혜를 주고 있다고 주장하고 있다. 공정위에 따르면 IFCI는 1년 사이 당기순이익이 8배 늘었는데 하위 99% 판매원들에게 지급하는 수당은 오히려 줄였다.

이외 통신사 임원들 역시 국감장으로 줄줄이 나올 예정이다. 국회 미방위에 따르면 이날 윤원영 SK텔레콤 부문장은 단통법 위반과 관련한 문제를, 김철수 KT부문장은 휴대폰보험료 매출 계상 및 부가세 징수 부당성에 대해 해명한다.

CEO 직급으로는 권영수 LG유플러스 부회장과 장동현 SK텔레콤 사장, 황창규 KT회장도 증인으로 거론되지만 아직 여야 협의가 진행되고 있다. 특히 황창규 KT회장은 국방부 광대역 통합망 입찰비리 의혹과 관련 국방위 증인으로 채택됐으나 최근 목록에서 빠진 것으로 알려졌다. 국회 미방위 관계자는 “기업인 망신주기에 대한 지적이 있는 만큼 이통3사 대표 증인 출석 필요성을 면밀히 따져 진행하려고 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