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네바 유엔인권이사회서 화학물질로 인한 피해보고

가습기살균제피해자와가족모임과 가습기살균제참사전국네트워크가 지난달 30일 국회 앞에서 청문회 규탄과 국내기업들의 사과를 촉구하고 있다. / 사진=뉴스1

 

 

가습기살균제참사전국네트워크(가습기참사넷)가 지난 7일 기자회견에서 밝혔던 활동계획들을 하나씩 실행하며 사건 재발방지와 정부·옥시의 책임을 묻는 활동을 적극 전개하고 있다.

가습기참사넷과 피해자유가족들은 13일 서울역 앞에서 특별법 제정, 옥시 한국시장 퇴출, 피해 판정기준 전면 개선 등에 대한 호소와 시민들에게 실상을 알리는 캠페인을 벌인다.

특히 가습기참사넷은 이 자리에서 옥시의 한국시장 퇴출과 옥시방지법 제·개정에 대한 시민들의 서명을 받을 계획이다. 옥시방지법은 징벌적손해배상제·소비자집단소송제·중대재해기업처벌법·살생물제관리법 제정과 화학물질등록평가법(화평법)·화학물질관리법(화관법) 개정에 대한 내용이다.

장동엽 참여연대 선임간사는 “시민들이 관심을 가져줬으면 하는 바람으로 서울역에서 서명운동과 캠페인을 벌인다”고 밝혔다.

또 가습기살균제피해자들과 가습기참사넷에서 활동하고 있는 환경보건시민센터는 13일부터 스위스 제네바에서 열리는 33차 유엔인권이사회에서 화학물질로 건강과 생명을 잃은 소비자들의 고통을 알리고 기업·정부의 책임을 촉구할 계획이다.

가습기살균제피해자와 환경보건시민센터뿐만 아니라 한국의 반올림(반도체 노동자의 건강과 인권 지킴이), 유엔인권정책센터, 중국과 대만의 NGO들도 함께 참여해 화학물질로 인한 피해에 대해 보고한다.

이번 33차 유엔인권이사회에서는 바스쿠트 툰작 유해화학물질과 폐기물에 관한 유엔 특별보고관의 한국 방문 보고서가 공식 발표되고 채택될 예정이다. 바스쿠트 툰작 특별보고관은 지난해 한국을 방문해 가습기 살균제 폐질환 문제 등 화학물질로 인한 소비자, 노동자, 아동, 지역사회 인권 피해 현황을 조사한 바 있다.

이번 보고서는 옥시 레킷벤키저가 모든 피해자들에 대한 보상과 진정성 있는 사과를 해야 한다고 권고하고 있다. 또 정부가 유해물질로 인한 피해자들의 인권침해를 최소화해야한다고 권고하고 있다.

가습기참사넷은 향후에도 철저한 사건 진상규명과 피해자의 보상 등을 요구하기 위해 강도 높은 활동을 벌인다. 장동엽 선임간사는 “검찰이 잠정 무혐의 결론을 내린 김앤장에 대한 고소고발 사건과 관련한 국민감사청구, 재발방지 대책을 위한 서명캠페인 지속 등을 계획하고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