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무 계획 없다더니 미 정부 뒤따라 “항공기 내 전원 끌 것”…"삼성 눈치 보느라 승객 안전 뒷전"

국토교통부가 폭발 논란의 삼성전자 갤럭시노트7 처리와 관련, 미국 정부의 움직임만 살피며 우왕좌왕 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사진은 서울 용산구 한 판매점에 놓여 있는 갤럭시노트7. / 사진=뉴스1

 

 

국토교통부가 폭발 논란을 빚고 있는 삼성전자 갤럭시노트7 처리와 관련, 미국 정부의 움직임만 살피며 우왕좌왕 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국민의 안전과 직결된 사안을 안전 불감증으로 대충 넘어가려 한 것 아니냐는 비판을 피하기 어려워 보인다.

국토부는 지난 8일 미국 연방항공청(FAA)이 갤럭시노트7을 휴대하지 못하도록 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는 소식이 전해지자 해당 문제에 대해 검토에 들어갔다. 시장이 술렁이자 “갤럭시노트7의 기내 반입 금지나 기내 충전 금지, 전원을 끄도록 하는 조치를 취할 계획이 없다”며 진화하는 모습을 보였다.

상황을 반전시킨 건 미국 정부였다. 미국 소비자제품안전위원회(CPSC)가 9일(현지시간) 갤럭시노트7 사용과 충전을 중단하라고 권고했고 삼성전자의 자발적 리콜이 아닌, 정부 차원의 공식 리콜 절차를 협의 중이다. 미국 연방항공청 (FAA) 에서는 “기내에서 갤럭시노트7의 전원을 끄고 충전하거나 사용하지 말 것”을 발표했다.

이 같은 미국정부의 입장이 나오고서야 우리 국토부는 보도자료를 통해 “항공기 내에서 럭시노트7의 전원을 ​끄고, 충전도 하지 말 것”이라고 발표했다. 또 위탁 수하물로 갤력시노트7을 부치지 말 것도 아울러 권고했다.


이처럼 불과 이틀 만에 입장을 급선회한 국토부는 갤럭시노트7 폭발로 인한 안전문제에 선제적으로 대응하지 않고 안이하게 대처하려했다는 눈총을 받게 됐다. 일각에선 삼성전자 눈치를 보느라 항공기 승객들의 안전을 등한시 했단 비판까지 나온다.

한편 삼성전자 갤럭시노트7 폭발 논란은 수그러들기는 커녕 시간이 갈수록 오히려 증폭돼 가는 모습이다. 미국 정부 결정 외에도 타이항공에서도 기내에서 갤럭시노트7을 사용하지 못하도록 조치했다. 이 외 미국에서 갤럭시노트7으로 인해 집, 차량이 전소됐다는 소식이 계속해서 전해지고 있고 국내에선 배터리 점검을 받은 갤럭시노트7도 발화 사고가 났다는 신고가 들어왔다.

갤럭시노트7은 출시 초기만 해도 전작인 갤럭시S7보다 2배 빠르게 팔려나가며 물량을 대지 못할 정도로 선전했으나 이젠 시장에서 계속 팔 수 있을지 자체를 걱정해야 하는 처지가 됐다. 다른 제품보다 장점이 많아도 소비자들의 선택을 받기 힘든 스마트폰 시장의 치열한 경쟁상황에서 항공기 사용자제 요청이라는 핸디캡을 딛고 경쟁제품을 이기기는 사실상 불가능하기 때문이다. 특히 경쟁사인 애플과 LG전자가 각각 아이폰7, V20을 내놓은 상황이라 소비자의 프리미엄폰 선택권이 어느 때보다도 넓은 상황이라는 점도 삼성전자에겐 악재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