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제 수거 가능성 배제 못해

 

삼성전자가 배터리의 일부 결함이 확인된 갤럭시 노트7의 전량 리콜 조치를 내린 가운데 서울 한 삼성전자서비스센터 직원이 갤럭시 노트7 배터리 점검을 하고 있다. / 사진=뉴스1
미국 정부가 9일(현지시간)삼성전자 갤럭시노트7의 전원을 끄고 이 기기 사용, 충전을 중단하라고 강력히 권고함에 따라 갤럭시노트7 배터리 불량 사태가 새 국면을 맞게 됐다. 미국 시장에서 전 제품 강제수거 등 추가 조치가 내려질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게 됐다.

미 연방정부기관인 소비자제품안전위원(CPSC)는 이날 성명을 내고 갤럭시노트7을 가진 소비자들에게 "휴대전화 전원을 끄고 사용이나 충전을 말아달라"고 권고했다. 또한 "가능한 빨리 공식 리콜을 발표하기 위해 삼성전자와 협력 중"이라고 밝혔다.

미국 CPSC 권고는 삼성전자가 2일(한국시간)발표한 자발적 교환 프로그램보다 형식상 더 높은 수준인 공식 리콜 조치를 예고했다는 점에서 주목된다.

앞서 삼성전자는 2일(한국시간)"그동안 판매한 갤럭시노트7 전량을 회수하거나 신제품으로 교환해주겠다"고 전세계 소비자들에게 알렸지만 미국 시장에서 CPSC를 통한 공식 리콜을 개시하진 않았다.

CPSC가 "삼성전자 또는 통신사들의 교환 프로그램이 수용할만한 조치인지 아닌지를 결정하기 위해 빠르게 움직이고 있다"고 설명한 점에서 교환 프로그램으로는 불충분하다고 판단할 수 있는 가능성을 열어놓은 것으로 보여진다.

만약 갤럭시노트7에 대한 공식 리콜이 이뤄지면 매장 판매나 전시, 중고품 거래 등 모든 형태의 제품 유통이 금지될 가능성이 있다.

만약 CPSC가 공식 리콜을 한다면 미국 연방항공청(FAA)이 전날 갤럭시 노트7의 기내 사용과 충전, 수화물 위탁 등 금지를 권고한 것보다 한 단계 더 강력한 미 정부차원의 조치가 나오는 셈이다.

삼성전자 미주법인은 현지 소비자들에게 "당장 제품 전원을 끄고 새 제품으로 교환할 것을 촉구한다"는 발표를 냈다. 이는 CPSC의 권고를 따른 것이다.

팀 백스터 삼성전자 아메리카 사장은 "삼성의 최우선 순위는 소비자의 안전"이라며 "이용자들에게 당장 갤럭시노트7 전원을 끄고 교환할 것을 요청한다"고 밝혔다.

삼성전자는 미국 시장에서 갤럭시노트7을 신제품으로 교환하는 방법과 갤럭시S7이나 갤럭시S7엣지로 교환하고 차액을 환불 받는 방법 등을 교환 프로그램의 선택지로 제시하고 있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