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계부채 증가 미 연준 금리 인상 영향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가 지난달 기준금리를 결정하는 금융통화위원회 이후 기자회견에서 발언하고 있다. / 사진=뉴스1
한국은행이 9일 오전 금융통화위원회를 열고 현재 연 1.25%인 기준금리 조정 여부를 결정한다. 시장 전문가들은 최근 증가하고 있는 가계부채와 미국 연방준비제도(연준)의 12월 금리 인상 가능성 때문에 한은이 기준금리를 동결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한은에 따르면 6월말 현재 가계신용 잔액은 1257조3000억원으로 사상 최고치를 경신했다. 상반기에만 54조2000억원이 증가했다.  정부가 여신심사 가이드라인을 전국으로 확대하고 집단대출, 2금융권 대출 규제를 도입하고 있어 기준금리를 추가 인하하기 어려운 형편이다.

8월 금통위 의사록에서도 금통위원들은 금리 인하로 인한 가계부채 증가를 지적한 바 있다. A 금통위원은 "올 1~7월 중 가계대출이 큰 폭으로 증가한 것은 은행 여신심사 강화에 따른 대출 수요 이전 효과로 비은행 가계대출이 크게 늘어난 데 기인 한 것"이라며 "6월 은행 일반주택담보대출 증가폭이 대출금리 하락과 함께 확대됐다는 점에서 금리 인하에 따른 영향도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고 언급했다.

 

 

채권시장 전문가 10명 중 9명도 9월 한은 금리 동결을 전망했다. 7일 금융투자협회가 지난달 25일부터 31일까지 채권 보유·운용 관련 종사자 20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한 결과 응답자 101명 중 97명인 96.%가 한은이 현재 기준금리인 연 1.25%를 유지할 것이라고 응답했다.

금투협 관계자는 "높아진 미국 금리 인상 가능성과 가계부채 증가 문제, 외국인 자금 유출 우려가 금리 인하 부담으로 작용하고 있다"고 언급했다.

미국 연준이 12월 경 금리를 인상할 것이라는 예상도 한은이 금리를 섣불리 조정할 수 없는 요소로 작용한다. 재닛 옐런 미국 연준 의장은 최근 잭슨홀 연설에서 추가 금리 인상을 강하게 시사했다. 8월 금통위 의사록에서도 12월 경 인상 가능성이 높다고 언급됐다.

이미선 하나금융투자 연구원은 "미국이 12월에 금리를 인상한다면 그때까지 시장이 불안정하고 환율 변동성이 커져 신흥국가들이 금리를 조정하기 어렵다"고 언급했다.

이재형 유안타증권 연구원은 "미국 고용지표가 호조를 보이고 있고 금통위 이후 미국 FOMC 회의가 있기 때문에 한은이 선제적 행동을 취할 가능성이 낮다"고 전했다. 또 "조선, 해운업을 제외한 업종들은 무난한 흐름을 보이고 있기 때문에 한은이 금리를 인하할 필요성이 적어보인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