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비 감축 정책과 맞물려 구조조정 가속화

중국 정부가 그림자금융 규제에 나선다. 그림자금융으로 버티던 중국 ‘좀비철강사’ 퇴출이 빨라질 전망이다. 이는 철강 공급과잉을 완화해 국내 철강사 실적에 호조로 작용할 것으로 보인다. / 사진=포스코

 

중국 정부가 그림자금융 규제 나선다. 그림자금융으로 버티던 중국 ‘좀비철강사’ 퇴출이 빨라질 전망이다. 이는 철강 공급과잉을 완화해 국내 철강업계에 호조로 작용할 것으로 보인다.

31일 업계 및 외신에 따르면 중국은행감독관리위원회(은감회)는 최근 그림자금융을 몰아내기 위한 규제 방안을 속속 발표하고 있다. 그림자금융은 은행과 비슷한 기능을 하지만 건전성 규제를 받지 않는 금융기관과 그런 기관 간 거래를 일컫는다. 

 

27일 은감회는 자산관리상품(WMP)의 판매 및 투자대상을 제한하는 규제를 시행할 것이라고 발표했다. WMP는 투자자에게 은행 예금금리보다 높은 금리를 약속하고 단기로 자금을 조달해 각종 프로젝트에 투자하는 상품으로 중국 그림자금융의 핵심이다. 

 

이에 앞서 25일 은감회는 ‘온라인대출 정보중개업 관리 임시규칙’을 마련하고 개인 및 기업이 P2P(개인간)업체에서 대출받을 수 있는 금액 상한성을 지정했다.

WMP와 대출로 자금을 조달하던 중국 중소규모 철강사들은 이번 규제로 시장에서 살아남기 어려워졌다. 좀비기업들은 영업이익으로 이자도 갚지 못하지만 그림자금융의 도움으로 파산을 면하고 있었기 때문이다. 중국 인민대학교가 지난달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중국 상장 철강사 중 51.4%가 좀비기업으로 분류된다.

또 이번 그림자금융 규제는 중국 정부의 철강산업에 대한 강한 구조조정 의지를 보여준다. 이번 규제안은 2020년까지 과잉설비 1억~1억5000만톤을 줄이겠다는 중국 정부의 계획과 함께 구조조정을 가속화 할 전망이다. 여태껏 중국 정부는 철강 생산시설을 축소 방안을 종종 발표했지만 실제 감축은 없었고 그때마다 금융지원 방법으로 좀비기업을 돕는다는 비판을 받아왔다. 


전문가들은 이번 규제는 공급과잉 개선 효과를 내 국내 철강업계에 호조로 작용할 것이라고 분석한다. 박성봉 하나금융투자 연구원은 “중국 정부의 금융 규제로 부동산 부양 효과가 둔화돼 제품 수요가 줄긴 하겠지만 그보다 공급과잉 개선 효과가 더 클 것”이라며 “이는 국내 철강업계에도 긍정적으로 작용할 것”이라고 말했다.

다만 좀비기업 퇴출 속도가 예상보다 빠르진 않을 것이란 분석도 있다. 유승록 포스코경영연구원 상무는 “중국 정부가 지방에서 많은 일자리를 제공하고 있는 민영 중소 철강사를 단기간에 없애기는 부담스러울 것이다. 좀비기업 퇴출에는 시간이 걸릴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