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보에는 펑펑 쓰며 정작 앱에는 투자 하지 않아" 비판 고조

정부가 갤럭시노트7에 선탑재 시킨 정부3.0 애플리케이션에 대한 논란이 다시 수면위로 떠오르고 있다. / 사진=정부3.0앱 소개 홈페이지

 

정부가 갤럭시노트7에 선탑재 시킨 정부3.0 애플리케이션에 대한 논란이 다시 수면위로 떠오르고 있다. 정부가 정부3.0을 홍보하는 데엔 비용을 펑펑 쓴 반면 정장 앱 제작에 투입된 비용은 지나치게 적었다는 비판이다.

31일 녹색소비자연대에 따르면 행정자치부가 정부3.0 앱 제작에 투입한 비용은 500만 원에 불과했다. 녹색소비자연대는 “올해 정부 3.0 성과 공유(홍보) 예산은 18억5000만원, 정부 3.0 추진위원회 운영 예산은 10억2800만원에 달했으나 이용자를 위한 선탑재 앱에는 제대로 된 투자를 하지 않았다”고 비판했다.

보통 앱 하나를 만드는데 어느 정도의 비용이 들까. 최근 어플리케이션을 만들어 출시한 한 인사는 “앱 하나 제대로 만들려면 최소 제작비 2500만원이 들어간다”며 “500만원이란 제작비가 터무니없다”고 지적했다.

한편 정부 3.0앱은 갤럭시노트7에 선 탑재 될 때부터 논란을 일으켰다. 행정자치부는 자신들의 제안을 삼성전자가 수용했을 뿐이며 앱을 사용하지 않도록 설정할 수 있다고 해명했지만 논란은 가라앉지 않고 있다.

정부가 갤럭시노트7에 앱을 선탑재 시킨 것은 앱 보급률을 끌어올리기 위한 것으로 분석된다. 행정자치부의 정부3.0 앱은 만들어진 지 3년 동안 다운로드 수가 5만회에 불과했다. 만약 1500만대 이상 팔릴 것으로 예상되는 갤럭시노트7에 선 탑재 시킬 경우 한꺼번에 보급률을 끌어올릴 수 있다. 하지만 정부는 애플 아이폰에는 선탑재 요구를 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정부가 정부3.0 앱 보급률을 무리하게 늘리려는 것과 관련, 정부 3.0 정책 자체에 대한 비판도 나온다. 정부 3.0 정책 성공은 양질의 공공데이터를 활용하기 쉬운 형태로 보급하는 것이 기존 전제 조건인데 정작 IT 현장에선 불필요한 정보를 활용하기 어려운 형태로 올리는데 급급하다는 불만이 터져 나고오 있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