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산설비 구축에 900여억원 투자, 2018년부터 생산

 

코오롱인더스트리가 세계 최초로 투명 폴리이미드 필름 양산설비 투자를 확정하고, 2018년부터 상업생산을 시작한다고 1일 밝혔다. / 사진=코오롱인더스트리

코오롱인더스트리는 투명 폴리이미드(CPI·Colorless Polyimide) 필름 생산설비에 882억원을 투자한다고 1일 밝혔다.

 

코오롱인더 관계자는 “디스플레이 시장의 미래를 보고 내린 공격적인 투자 결정”이라며 “신기술을 통해 차세대 디스플레이 시장을 조기에 선점하겠다는 의지가 반영됐다”고 밝혔다.

투명 폴리이미드 필름(CPI)는 유리처럼 투명하고 강도가 세면서도 수십만 번 접어도 흠집이 나지않는 차세대 디스플레이 핵심소재다. 기존 PI는 노란색을 띄어, 유리를 완벽하게 대체할 수 없었다. 

 

코오롱인더가 세계 최초로 투명 PI 개발에 성공하면서 차세대 디스플레이에 상용화할 수 있게 됐다. 특히 CPI는 스마트폰 제조사들이 차세대 스마트폰으로 준비하고 있는 폴더블 폰에 없어서는 안 될 핵심소재다.

코오롱인더는 3분기에 경북 구미시 구미공장에 CPI 필름 양산설비 구축에 나서 2018년 1분기까지 완공할 계획이다. 투자 규모는 900여억원으로 연간 약 2000억원의 매출을 올릴 것으로 기대된다. 

 

  코오롱인더는 우선 1개 라인을 선제적으로 투자하고, 시장의 트렌드 변화에 따라 2, 3호 라인을 증설할 계획이다. 코오롱인더 관계자는 “이번 투자 결정에는 신기술을 통해 차세대 디스플레이 시장을 조기에 선점하고, 미래 디스플레이시장을 주도해 가겠다는 회사의 의지가 반영됐다”고 밝혔다.

회사측은 이번에 개발한 투명 폴리이미드 필름 상업생산이 시작되면, 스마트폰 제작사들이 차세대 폰으로 준비하고 있는 폴더블 스마트폰 출시가 앞당겨 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스마트폰 윈도우 커버 소재로 사용되는 유리는 접을 수 없는 단점 탓에 폴더블 스마트폰 개발에 가장 큰 걸림돌이었다. 반면 CPI필름은 폴더블 스마트폰 외에도 둘둘 말아서 다닐 수 있는 롤러블(Rollable) 디스플레이, 가볍고 얇아 벽에 쉽게 탈부착이 가능한 Wall Display 등 다양한 차세대 디스플레이 소재에 적용이 가능하다.

아울러 코오롱인더는 CPI 소재의 응용분야를 확대하기 위해 지난 2010년부터 산업통상자원부 주관 국책 과제로 고내열 CPI 액상소재 국산화를 위한 개발도 진행 중이다. CPI 액상소재는 터치스크린 패널 기판 및 TFT기판 소재로 사용할 수 있다. 이를 이용하면 대형 투명 창에서도 컴퓨터 화면을 시현할 수 있다.

강충석 코오롱인더 상무는 “이번 투자는 차세대 디스플레이 시장을 미리 내다보고 세계 최초로 투자한 사례다”라며 “공격적 증설로 시장을 선점하고 추격자들이 따라올 수 없는 수준의 기술장벽을 구축해 투명 폴리이미드를 회사의 신성장동력으로 만들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