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중공업 긴축이유로 지역경제 외면해선 안 돼…노동자도 회생에 같이 동참해야”

28일 전라북도 군산시 조촌동에 위치한 사무실에서 양용호 의원을 만났다. / 사진=임슬아 기자

 

“한 지역 경제가 달렸다. 정몽준 대주주가 두문불출(杜門不出)해선 안 된다.”

전북도의회가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의 도크 폐쇄 계획을 중단하고 정부 지원대책을 마련할 것을 촉구하는 건의안을 22일 발의했다. 지난 12일 현대중공업이 군산조선소 일감이었던 LPG선 2척 물량을 울산조선소로 이관키로 발표한 게 도화선이 됐다.

건의안 대표발의자는 양용호(군산2) 국민의당 전북도의원이다. 양 의원은 현대중공업이 비용절감만을 회생 잣대로 내세운다면 군산 지역경제가 파멸에 이를 수 있다고 경고했다.

그는 정몽준 대주주를 비롯한 현대중공업 수뇌부들의 역할도 강조했다. 양 의원은 “현대중공업 경영진이 경제논리만으로 도크 중단을 거론해선 안 된다. 군산 주민들의 생계가 걸린 문제”라며 “지역구 의원들이 정몽준 대주주에게 여러 차례 만남을 요청했지만 응답 하지 않았다. 사태해결에 책임감을 가져야 한다”고 밝혔다.

양 의원에 따르면 군산조선소 작업물량이 점차 줄어들며 사외협력사 물량이 사내협력사로 배정됐다. 이 탓에 사외협력업체 직원 500여명이 직장을 잃었고 하청업체 4곳이 폐쇄됐다.

양 의원은 “군산조선소 선박건조대가 폐쇄된다면 직영 700여명, 사내협력업체 3100여명, 사외협력업체 1300여명 등 총 5100여명에 이르는 고숙련 기술자가 직장을 잃게 될 것”이라고 했다. 현대중공업이 군산 지역 경제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약 20%다. 조선소 직원의 ‘해고 쓰나미’는 지역경제 붕괴로 이어질 수 있다.

양 의원은 구조조정 목적은 희생(犧牲) 아닌 회생(回生)이 돼야 한다며 무조건적인 도크 폐쇄가 답은 아니라고 재차 강조했다. 군산조선소에는 5만t급의 선박 4척을 한꺼번에 건조할 수 있는 도크 1기와 1650t급 골리앗 크레인이 있다. 향후 조선·해양산업 회복기가 온다면 이 같은 시설이 다시 현대중공업의 큰 자산이 될 것이라 했다.

그는 “지금 필요한 것은 지원금이 아닌 조선산업이 회복기까지 버틸 수 있는 최소한의 물량”이라며 “일감을 강제로 줄여 군산에서 고숙련 노동자들이 떠나게 되는 상황은 피해야 한다. 정부와 노사가 서로 간의 배려를 보여야 할 때”라고 밝혔다.

28일 전라북도 군산시 조촌동에 위치한 사무실에서 양 의원을 만났다.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의 도크 폐쇄 계획을 중단하라는 건의안을 22일 발의했다. 발의 배경을 설명한다면.

지난 1일이었다. 현대중공업 경영진이 비상경영 대책 설명회에서 울산 4·5 도크와 군산 도크를 가동 중단하겠다고 했다. 굉장히 심각한 문제로 인식했다. 직영부터 협력사 직원 수 천명의 생계를 흔드는 발언이었다.

현대중공업이 도크 폐쇄계획은 없다며 신규 수주 물량이 확보되면 군산조선소에도 일감 배분이 이뤄질 것이라고 했다.

도크 폐쇄계획이 없다면서 군산조선소 일감이었던 LPG선 2척 물량을 울산조선소로 이관시켰다. 우려가 된다. 건의안 내용 중 ‘계획조선 물량의 군산조선소 우선 배정’이 있다. 군산은 도크가 1개다. 당장 이곳 물량이 없다면 조선소 존립 자체가 어려워진다.

군산으로 물량이 우선 배정된다는 것은 다른 조선소의 물량이 줄어든다는 것을 의미한다. 일감 배분은 사측 권한 아닌가.

경제논리만으로도 접근해선 안 된다. 군산조선소는 군산지역경제의 20% 가량을 차지한다. 울산조선소가 군산보다는 여력이 있다. 그렇다면 사측이 조금 더 배려해줘야 한다.

울산조선소에서도 도크 간 물량 이동은 빈번했다. 건의안 발의가 시기상조라는 분석도 있다.

나 역시 도크폐쇄가 당장 이뤄질 것으로는 보지 않는다. 하지만 앞서 말했듯 경영진 중 일부가 군산조선소 폐쇄를 실제 고려했다는 데 문제가 있다. 만약이라는 전제가 붙지만 이 만약이 실제가 됐을 때 파급력이 너무 크다.  

 

양용호 의원은 군산조선소가 회생하기 위해서는 사측이 최소한의 물량을 보장하고 노동자는 파업을 자제하며 화합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 사진=임슬아 기자

 


울산에도 수주절벽에 따른 위기감이 팽배했다. 지역구의원 간 의견교류나 협력은 이루어지고 있나.

없다. 다만 이 같은 사안에 여야나 지역장벽은 문제되지 않는다고 생각한다. 머리를 맞대고 같이 위기를 헤쳐 나가야 한다. 전라북도 내에서 한 때 경쟁했던 민주당과 국민의당 의원들도 지금은 같이 힘을 합쳐 대응하고 있다. 이견은 없다.

현대중공업 측과 군산조선소 문제를 두고 논의하는 자리를 갖은 적이 있나.

최길선 회장이 전북 군산 출신이다. 그렇다 보니 의원들과 많이 소통하려 한다. 또 조선소가 폐쇄되지는 상황은 피하기 위해 같이 노력하고 있다. 그런데 정작 수뇌부가 이 문제를 같이 논의할 준비가 안 돼 있는 듯 해 아쉽다.

정몽준 대주주를 말하는 것인가.

그렇다. 우리가 수차례에 걸쳐 정몽준 대주주에게 만남을 요청했지만 답이 오지 않았다. 군산 도크만의 문제가 아니다. 현대중공업에게도 위기다. 대주주로서 나서줘야 한다.

현대중공업 수주난이 심화되면 생존 위해 팔다리 도려내야할 수 있다. 군산조선소 폐쇄 대비책이 있나.

군산에는 근대역사박물관이 있다. 매달 많은 이들이 찾는다. 군산은 관광산업이 부흥할 수 있는 도시다. 다만 관광으로 돈을 벌기 위해서는 관광객이 하루 머물고 갈 수 있을만한 시설 등이 있어야 한다. 군산은 이 부문에 대한 투자가 필요하다.

정부와 현대중공업에게 바라는 게 있다면.

현장 노동자들에게 지원금을 빌려주고 대출해줘야 봐야 일 없으면 그게 다 빚이 된다. 군산조선소가 가동할 수 있을 만큼의 일감만 보장해 달라. 정부 고위직들은 조선소 어려운 점이 뭔지 직접 현장에 와 보고 들었음 한다. 노동자들은 무리한 파업을 자제해야 한다. 어려울 때 일수록 노사 모두 힘을 합쳐야 위기를 극복할 수 있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