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만5000여 조합원 현대차 사옥 앞 상경집회

“재벌개혁, 구조조정 저지, 공동교섭 쟁취.”


22일 오후 서울 양재동 현대차 그룹 본사 앞 도로. 염소뿔도 녹는다는 대서 더위 속에 주최측 추산 현대·기아자동차 계열 10여개 노조 조합원 1만5000여명이 운집했다. 민주노총 산하 전국금속노동조합(금속노조)은 이날 공동교섭 쟁취와 재벌개혁 저지 등을 위한 총파업을 단행했다. 

 

현대자동차 그룹사·협력사 소속 조합원들 1만5000여명이 서울 양재동 현대차그룹 사옥앞에서 상경집회를 열고 사측에 그룹사 공동교섭을 요구했다. / 사진 = 임슬아 기자

 

전국금속노조는 지난 14일 총파업을 가결했다. 노조는 지난 20일 울산공장을 중심으로 현대중공업과 함께 연대 파업에 나선 데 이어 상경투쟁을 통해 사측을 상대로 공동교섭 쟁취를 위해 압박 수위를 높인다는 계획이다.

박유기 현대차 노조위원장은 “사측에 공동교섭 요구안을 전달하고 상견례를 요구했지만 사측은 협상장에 나오지 않았다”며 “7차례 공동교섭을 요청에도 묵묵부답인 사측을 만나기 위해 상경했다”고 말했다.

현대기아차그룹 노조는 앞서 지난 4월19일 그룹 사용자 측에 국내 생산과 투자 확대와 관련한 공동교섭 요구안을 전달하고 상견례를 요구했다. 사측은 회사별 경영환경이 달라 협상할 수 없는 문제라며 노조 요구를 일축했다. 

박 위원장은 이어 “올해 임금·단체 협상하는 모든 사업장에 사측이 개악안을 제출해 노사관계를 파행으로 몰고 갔다”며 "기업별 복지와 임금의 차이 등 차별을 극복하기 위해서 공동교섭은 반드시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이어 단상에 오른 권영국 민주사회를 위한 변호사 모임 변호사는 “노동은 평등하고 차별이 없어야 한다”며 “총파업을 통해 인간의 존엄과 노동자의 권리와 사회의 정의를 위해 노력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밖에 노조는 총파업 요구 사항으로 재벌개혁, 일방적인 조선업 구조조정 중단, 정부의 노동개혁 철회 등을 내세웠다. 노조는 또 통상임금의 정상화와 노동시간 단축을 위해 정기상여금과 복리후생비를 통상임금에 포함하고, 연간 1800시간(주 52시간 이하)으로 실노동시간을 단축해야한다고 요구했다.

이날 집회에 참가한 이정미 정의당 의원은 “단체 교섭할 권리, 임금협상할 권리 등이 헌법에 명시돼 있다”며 “모든 차별을 없애기 위해 총파업하는 것은 당연한 권리”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는 이어 “일방적인 조선업 구조조정을 중단하고 비정규직 차별 철폐를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