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행정처분 예고 34개 차종·79개 모델…업계 “판매 급감과 여론 악화에 결단 내린 듯"

 

아우디폴크스바겐코리아가 돌연 꼬리를 내렸다. 폴크스바겐은 정부에서 인증취소·판매금지 등 행정처분을 예고한 모델에 대한 판매를 내주부터 중단하기로 결정했다.

22일 수입차 업계에 따르면 폴크스바겐은 21일 판매 딜러사에 환경부가 행정처분을 예고한 34개 차종, 79개 모델에 대한 판매를 25일부터 중단하기로 했다는 공문을 보냈다. 정부로부터 재인증을 받을 때까지 폴크스바겐과 아우디 차량 판매가 사실상 정지되는 셈이다. 

 

폴크스바겐 전시장 전경. / 사진 = 배동주

 

자동차 업계 전문가들은 “판매 감소와 여론 악화가 부담으로 작용해 기존 강경 입장에서 한발 물러선 것 같다”며 “정책에 협조적인 태도를 취함으로써 부정적인 인식을 완화하려는 것”이라고 입을 모은다.

폴크스바겐 관계자는 “25일 이후엔 행정처분 예고 모델의 매매 계약이나 신차 등록이 중단될 것”이라며 “정부의 인증취소 예고로 고객 혼란이 가중되고 있는데다 딜러사들이 판매 어려움 등을 고려해 중단을 결정했다”고 설명했다.

정부의 거센 압박에도 행정소송 준비 등 강대강 대치국면을 이어온 폴크스바겐의 갑작스런 태도변화에 실제 영업점은 비상이 걸렸다.

“한국에서 폴크스바겐을 판매정지하면 독일에선 한국차를 판매하지 못하게 된다”며 “우려가 현실이 되는 일은 없을 것”이라고 단언했던 영업직원들의 태도도 달라졌다. 폴크스바겐의 자발적 판매중단 결정에 따라 출고 날짜가 이날을 넘기면 차량의 등록자체가 원천적으로 불가능해지기 때문이다.

서울 강북 폴크스바겐 전시장에 근무하는 한 영업직원은 “앞으로 판매 가능한 차는 3000cc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투아렉이 유일하다”며 “주력인 2000cc급 차량은 팔 수 있는 게 없다”고 전했다.

폴크스바겐 측은 행정처분이 최종 확정되면 인증 서류 조작과 관련한 사항들을 신속히 해결한 뒤 재인증 절차를 밟는다는 방침이다. 또 폴크스바겐은 경영상 위기에 직면한 딜러사들에 대한 지원책도 수립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폴크스바겐은 25일 예정대로 환경부 청문회에 참석한다. 환경부는 청문회 이후 늦어도 29일까지는 인증취소와 판매금지 등의 행정조치를 확정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