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성공단 철수 기업이 지방투자촉진보조금 받는 첫 사례

 

군사분계선에서 불과 25m 떨어진 경기도 파주 JSA 경비대대 오울렛 초소에서 바라본 개성시 기정동 마을과 개성공단 모습. / 사진=뉴스1

 

#개성공단에 입주해 있던 S사는 지난 2월 공장이 영구 폐쇄조치되자 쫓기듯 철수했다. 종업원 1200명, 연매출 734만달러(약 88억원)규모 기업이었다.​ 사업에 차질이 생긴 S사는 국내 재투자를 결정하고 정부에 투자보조금을 신청했다. 정부는 S사에 보조금 27억원을 지원키로 했다. S사는 내년 전주 공장이 완공되면 서울 본사를 전주로 이전할 계획이다. ​이는 개성공단 기업으로서 지방투자촉진보조금을 지원받는 첫번째 사례다. 

 


산업통상자원부(이하 산업부)는 17일 보조금심의위원회를 열고 개성공단 입주업체 4곳에 보조금 95억원을 지원하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산업부의 지방투자촉진보조금 심의회는 분기별로 개최되며, 분기동안 접수된 보조금 신청건에 대한 지원여부를 결정한다. 차기 심의회는 9월에 열릴 예정이다. 

 

지방투자촉진보조금의 대상은 개성공단 중단조치 당시 개성공단에 입주해 있었던 기업 123개다. 산업부는 개성공업지구 사업장에서 영위하던 업종과 동일하거나 유사한 업종(제조업지식서비스산업정보통신산업에 한함)​에 대해 보조금을 지급한다. 부지매입 비용 30%, 공장 설치비용 24%를 보조금으로 지원한다. 중단조치 이후 2년 이내(2018년 2월9일)에 신청하면 된다. 

 

, 공장이 입주하는 해당 지방자치단체와 먼저 지원협의를 해야 한다. 수도권 지역도 보조금제도를 적용하지만 대기업은 수도권 투자 지원대상에서 제외된다. 

 

박기영 산업부 지역경제정책관은 기업이 투자를 결정할 때는 다양한 요소를 고려해야하기 때문에 많은 시간이 소요된다. 이번에 개성공단 업체들이 신속히 재투자를 결정하고, 경영정상화에 나선 것은 고무적이라며 더 많은 개성공단 기업들이 정부지원을 적극 활용하여 정상화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