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조 파업안 가결에 채권단 “파업시 1조원 지원 없다” 통보

대우조선해양 제17기 제2차 임시주주총회가 열린 13일 오전 서울 중구 다동 대우조선해양 본사 로비에 관계자들이 오가고 있다. / 사진=뉴스1

 

적자 늪에 빠진 대우조선해양 내부에서 파열음이 일고 있다. 노조가 구조조정에 반발해 노조원을 상대로 파업 찬반 투표를 가결시키자 금융당국과 채권단이 파업 강행 시 추가 지원은 없다는 강경책을 들고 나왔다. 노사와 채권단 간 갈등골이 깊어지며 자구안 실행도 암초에 부딪히게 됐다.

대우조선 노조는 14일 보도자료를 통해 "지난 8일 일방적으로 자구계획을 발표한 회사와 채권단에 맞서 대우조선 노조가 13일과 14일 이틀간 실시한 '일방적 구조조정 저지 및 총고용 보장을 위한 쟁의행위 찬반투표' 개표 결과 85%라는 압도적 찬성으로 쟁의행위를 가결시켰다"고 밝혔다.

노조 파업이 가결되며 채권단은 고민에 빠지게 됐다. 13일 산업은행과 수출입은행 등 대우조선 채권단은 “노조가 투쟁을 불사할 경우 현재까지 이뤄온 회사 정상화 작업이 무위에 그칠 수 있다”며 파업 시 정상화 작업이 물거품이 될 수 있다는 점을 사측에 전달했다. 하지만 이날 결국 파업안이 가결되며 채권단의 경고가 노조에 먹혀들지 않은 셈이다.

지난해 채권단은 대우조선에 4조2000억원의 자금 지원을 결정하기에 앞서 노조로부터 쟁위 행위를 하지 않겠다는 동의서를 받은 바 있다. 그러나 대우조선 노조가 이달 들어 “사측이 일방적인 구조조정을 단행하고 있다”며 파업카드를 빼들었다. 현시한 대우조선 노조위원장은 “쟁의 행위는 헌법이 규정한 노동자의 정당한 권리”라며 채권단의 경고에 반발했다.

노조는 자구계획안 내용 가운데 특수선 사업 부문(방위산업)의 분할에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특수선 사업부를 분리하는 계획이 결국 대우조선을 해외에 매각하기 위한 시발점이라는 것이다. 이에 대해 사측은 “방산부문이 분리돼도 경영권은 유지할 계획”이라고 선을 그었다.

노조가 파업을 단행할 경우 대우조선은 1조원을 날릴 위기에 처한다. 현재 채권단이 지원하기로 한 4조2000억원 가운데 1조원 가량이 미집행된 상태다. 만약 채권단이 추가 지원을 끝내 거부할 경우 대우조선 유동성 위기는 더 악화될 수 있다.

업계는 노조의 파업안 가결이 공수표가 될 가능성이 높다고 점친다. 파업 시 경영난 악화가 필연적인 상황에서 노조가 실제 작업거부 등의 단체행동을 실시할 가능성은 적다는 것이다. 단지 정부와 사측에 “가만히 앉아 구조조정을 받아들이지는 않겠다”는 일종의 경고 신호를 전달했다는 분석이다.

실제 노조는 이날 "쟁의행위가 가결됐다고 해서 바로 파업에 돌입하는 것은 아니다"라면서 "회사와 채권단이 노조가 제안한 3자 협의체계를 구성한다면 파국을 막을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채권단 관계자는 “노사 모두 각자의 입장만을 고수하느라 사전 조율이 전혀 안 되는 분위기”라며 “현장 인력이 파업에 나설 경우 사측의 경영난이 더 심화될 것이란 것은 불 보듯 뻔하다. 최악의 상황은 피해야만 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