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대 국회 개원 연설…“국민 위한 정치 문화 변화 절실”

박근혜 대통령이 13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의사당에서 열린 '제20대 국회 개원식'에서 연설을 하고 있다. / 사진=뉴스1

 

박근혜 대통령은 13“20대 국회에서 민생 관련 법안들이 통과돼 국민고통을 조금이라도 덜어야 한다국회와 적극적으로 소통∙협력하겠다고 말했다.

 

박 대통령은 이날 제20대 국회 개원 연설을 통해 “3당 대표와 회담을 정례화하고, 국회를 존중하며 선진 대한민국으로 가는 길을 마련하겠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어 지난 19대 국회에서 통과된 크라우드펀딩법과 관광진흥법 등 경제 활성화법은 현재 투자와 일자리를 늘려 국민에게 많은 도움이 되고 있다고 강조했다.

 

박 대통령은 지금 국민이 지고 있는 삶의 무게가 너무 무겁다. 청년은 일자리 때문에 힘들어하고 부모세대들은 은퇴 후 노후 문제로 불안해하고 있다. 중소 자영업자들은 장사가 안돼 애가 탄다안타깝고 송구한 마음이 든다고 전했다.

 

구조조정에 관한 입장도 표명했다. 박 대통령은 과감한 구조조정을 하지 않을 경우 산업전체 미래를 기약하기 어렵다구조조정은 기업∙채권단이 주도적으로 추진해야 한다고 말했다. 기업∙채권단은 사즉생의 각오로 뼈를 깎는 자구노력을 지속해야 한다는 주장이다. 아울러 이달 중 조선업을 특별고용지원업종으로 지원할 뜻도 밝혔다.

 

박 대통령은 국민을 위한 일에는 여야가 따로 있을 수 없다“20대 국회는 상생과 화합의 전당으로 국민의 입장에 서서, 나서 줄 것을 부탁한다고 덧붙였다.

 

정치 문화 변화에 대한 협치도 잊지 않았다. 박 대통령은 정치가 국민을 위해 헌신해야 하고 정쟁을 거둘 수 있는 정치 문화 변화가 절실하다고 역설했다.

 

박 대통령은 국민의 기대와 열망을 안고 출발하는 20대 국회가 국민의 행복한 삶을 위해 노력해줄 것을 당부했다.

 

정세균 국회의장도 이날 개원사를 통해 국회 화합을 강조했다. 정 의장은 국회는 갈등을 통합하기보다 방조하거나 부추겨 왔다“20대 국회는 갈등과 차별, 분열, 불공정 고리를 끊고 국민통합의 용광로가 돼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국회는 이날 오후 본회의를 열어 18개 상임위원회의 전반기 위원장을 선출, 원 구성을 마무리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