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대전현충원, 울산대공원 등에서 진행

6일 오전 대전 유성구 국립대전현충원에서 열린 제61회 현충일 추념식. / 사진=뉴스1

 

제61회 현충일을 맞아 전국 곳곳에서 순국선열과 호국영령을 추모하는 사람들의 발길이 이어졌다.

시민들은 6일 오전 10시 전국적으로 동시에 울리는 묵념 사이렌에 맞춰 조국 수호를 위해 헌신·희생한 순국선열의 명복을 기원했다.

대전에서는 지역 주요 기관·단체장, 국가유공자와 유족 등 3000여명이 국립대전현충원에 모여 조국을 위해 희생한 선열들의 넋을 기렸다. 이날 추념식은 묵념, 헌화·분향, 추모 헌시 낭송, 추모공연, 추념사, 현충일 노래 제창 등 순서로 진행됐다.

권선택 대전시장은 "순국선열들의 뜻을 늘 되새기고, 국가유공자가 사회에서 예우 받는 풍토를 조성하겠다"고 강조했다.

울산에서는 울산대공원 현충탑 광장에서 현충일 추념식이 거행됐다. 울산시립무용단의 진혼무 공연을 시작으로 진행된 추념식에는 국가유공자와 유가족, 시민 등 기관·단체장 3000여 명이 참가했다.

제주에서는 제주시 충혼묘지를 비롯해 한림·애월·구좌·조천·한경·추자·우도 등 8곳의 충혼묘지에서 추념식이 거행됐다.

이밖에 충북 청주시 사직동 충혼탑, 대구 남구 대명동 충혼탑, 경북 의성군 교촌동 충혼탑, 부산 중구 중앙공원 충혼탑, 경남 창원시 의창구 창원충혼탑 등 전국 곳곳에서 추념식이 진행됐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