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습기살균제 유통·판매 마트 조사도 촉구

참여연대·전국유통상인연합회·민주노총·청년유니온 등 16개 시민사회단체는 25일 롯데그룹 본사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주요유통 대기업들을 규탄했다. / 사진=고재석 기자

 

참여연대 등 시민단체가 롯데를 비롯한 대형 유통기업들이 중소상인의 골목상권을 지속 침해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또 가습기살균제를 유통·판매한 대형마트에 대한 관계당국의 엄정조사를 촉구했다.

참여연대·전국유통상인연합회·민주노총·청년유니온 등 16개 시민사회단체는 25일 롯데그룹 본사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주요유통 대기업들을 규탄했다.

이들 단체는 “롯데, 신세계, 현대, GS, 홈플러스 등 대형유통재벌들이 서비스산업발전법, 규제프리존 등을 통해 빵집, 편의점뿐만 아니라 이·미용실까지 진출하려 한다”며 “겉으로는 상생을 얘기하지만, 사회생태계를 파괴하는 공룡이 되어가고 있다”고 강도 높게 비판했다.

이들 단체는 가습기살균제 사건에 대한 관계당국의 엄정조사도 촉구했다. 참여연대 등은 “가습기살균제를 직접 제조·유통·판매한 롯데마트와 홈플러스, 이마트 등에 대한 엄정한 조사와 일벌백계 처벌을 요구한다”며 “앞으로 모든 옥시제품에 대한 불매운동을 더욱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유통업체들의 비정규직 확대도 도마에 올랐다. 장재만 청년광장 집행위원장은 “롯데호텔에 근무하던 한 청년이 근로계약서를 84번이나 썼다”며 “법의 테두리를 악용해 쪼개기 계약을 했다”고 비판했다.

한편 이들 단체는 이어 서울 안국동 김앤장 법률사무소 앞으로 옮겨 김앤장 규탄 기자회견도 열었다. 김앤장은 가습기 살균제 사건이 불거진 2011년 이후 옥시 측 법률대리를 맡고 있다.

시민단체는 이 자리에서 “김앤장은 옥시 가습기 살균제 유해성 결과를 최소 6차례 이상 전달받았다고 밝혀지고 있다”며 “옥시를 비호하는 행위를 그만두라”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