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조 “일방적 구조조정 반대”...사측 “회생 위해 최선 다하는 것”

현대중공업은 9일부터 조선 관련 5개사의 과장급 이상 직원들을 대상으로 희망퇴직 접수에 들어간다. / 사진=박성의 기자

 

조선업계 감원설이 현실이 됐다. 현대중공업이 사무직 직원들을 대상으로 희망퇴직 접수에 들어갔다. 현대중공업은 지난해에도 사무직 직원 대상으로 1300명을 감원한 바 있다.

 

이번 조처로 현대중공업 노사 갈등은 더 격화될 위기에 놓였다. 이번 퇴직대상에서 생산직은 제외됐지만 노조가 사측이 계획적이고 일방적인 구조조정에 나서고 있다며 반발하고 나섰다.

 

현대중공업은 9일부터 현대중공업, 현대미포조선, 현대삼호중공업, 힘스, 현대E&T등 조선 관련 5개사의 과장급 이상 직원들을 대상으로 희망퇴직 접수에 들어간다고 밝혔다.

 

희망퇴직자는 위로금으로 40개월치 약정임금을 받게 된다. 정년(60)까지 근무기간을 고려해 자녀를 위한 고교·대학 학자금도 지원될 예정이다. 사무직·연구개발직 과장급 이상 직원들이 대상이며 생산직 직원이나 노동조합원은 이번 퇴직 대상에 포함되지 않았다.

 

현대중공업 관계자는 일감 부족 현상이 눈앞에 다가오는 상황에서 회사 생존을 위해 과장급 이상 간부급 직원들을 대상으로 희망퇴직을 실시하기로 했다, “지난달 실시한 임원 25% 감축에 이은 불가피한 조치라고 설명했다.

 

현대중공업은 조직 개편도 단행했다. 전체 부서 391개의 22%86개 부서를 통·폐합했다. 직책자 보임 기준을 강화해 장기 직책자에 대한 세대교체도 단계적으로 실시해 나가기로 했다.

 

수주부진에 대비하기 위해 도크별 효율성 검토에도 들어갔다. 현대중공업은 수주 부진이 장기화 될 경우에 대비해 선박건조의 효율성이 떨어지는 도크부터 순차적으로 잠정 가동 중단에 들어간다는 방침을 정했다.

 

이 밖에 사외(社外)에 보유하고 있는 상가, 휴양시설 등 비핵심자산에 대한 매각 작업도 진행하고 있다.

 

비용절감을 위해 51일부로 휴일연장근로를 폐지하고 평일 고정연장도 폐지를 추진한다. 지난달 30일에는 조선관련 회사 전 임원이 포항에 있는 해병대 교육훈련단에서 안전의식 고취와 위기극복을 다지는 고강도 훈련을 받기도 했다.

 

현대중공업이 본격적으로 자구안을 추진하고 있는 가운데 노조는 사측이 일방적인 구조조정을 단행하고 있다며 반발하고 나섰다.

 

노조는 9일 노조소식지에서 "회사가 어려워지자 노동자에게 책임을 전가하고, 정리해고까지 하는 것은 기업의 책무가 아니기 때문에 거부한다""기업이 위기에 빠졌을 때 경영진은 자구책을 먼저 찾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일자리와 가족을 지키기 위해 부당한 구조조정에 맞서 싸워야 하며, 구조조정 대상자들은 일반직지회에 집단 가입해 정리해고 반대투쟁에 스스로 나서야 한다"고 덧붙였다.

 

노조는 "지난 4일 회사 관계자 2명이 노조를 방문해 '9일부터 15일까지 과장급 이상 희망퇴직 신청을 받겠다'고 일방적으로 통보했다""회사는 현장에 소문을 먼저 퍼트려 불안감을 만든 뒤 노조에 통보하던 방식을 활용했다"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현대중공업 관계자는 수주급감에 따른 일감부족이 현실화되고 있는 상황에서 우리가 해야 할 일을 우리 스스로 최선을 다해 진행해 나가고 있다지난주에 이 같은 계획을 노동조합에 설명했으며, 일감부족 문제 해소, 인력운영 개선 등을 논의하기 위한 노사공동 비상대책위원회 구성도 제안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