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시사저널

2018년 5월 27일 [Sun]

KOSPI

2,460.8

0.21% ↓

KOSDAQ

868.35

0.57% ↓

KOSPI200

318.05

0.18% ↑

SEARCH

시사저널

기업

가정용 혈압계, 저렴한 제품도 성능 차이 없어

소비자원 "혈압, 환경에 따라 수시로 변화…올바른 방법 숙지 필요"

가정용 혈압계 종류. / 표=소비자원

가정용 혈압계의 혈압 측정 정확도가 가격에 별다른 영향을 받지 않는 것으로 조사됐다.

 

18일 한국소비자원은 소비자 선호도가 높은 10개 업체의 가정용 혈압계 10종 제품을 대상으로 혈압 정확도 등 주요 성능을 시험평가한 결과를 공개했다. 혈압 정확도 등의 성능은 전 제품이 기준에 적합했으며, 기기의 오작동 시 안전장치 역시 전 제품이 정상적으로 작동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소비자원은 85명의 피험자를 대상으로 혈압 정확도의 임상 평가를 실시했는데, 전 제품의 수축기 및 이완기 혈압의 정확도가 허용 범위를 만족했다. 해당 허용 범위는 기준값 대비 평균 측정값 차이는 ±5mmHg, 표준편차 8mmHg 이하다.

 

또 전 제품이 온도영향과 맥박수 정확도, 안정성 등에 이상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10 , 20 , 40 등 주위 온도 변화에 대한 (커프)가압대 압력 측정값의 변동 정도 역시 기준에 적합한 것으로 조사됐다. 혈압계의 오작동 등의 이상 작동 시 커프의 압력상승을 제한하는 안전 장치의 정상 작동을 확인하는 급속배기, 커프의 압력, 한계압력장치 작동 시험에서는 전 제품이 기준에 적합했다.

 

가정용 혈압계는 가격대에 따라 제품별로 보조기능 등의 차이는 있었지만, 저렴한 제품이라 할지라도 혈압 측정 등의 정확도에는 문제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품별 가격과 성능을 보면 노이텍(TMB-1018) 제품은 안정적인 혈압측정을 위한 보조기능을 일부 보유하고, 사용자 구분 기능을 제외한 다양한 편의기능이 있으면서도 가격(47900)은 저렴한 수준으로 조사됐다.

 

서흥메가텍(E-1568A) 제품은 안정적인 혈압측정을 위한 보조기능으로 측정 오류 표시만을 보유하고, 평균 혈압 계산과 저장 기능만이 있지만 가격(42240)은 가장 저렴했다.

 

에이엔디메디칼(UA-767JP) 제품은 평균보다 높은 가격(94860) 수준이었지만, 안정적인 혈압측정을 위한 보조기능과 다양한 편의기능이 모두 있는 제품 중에서는 가장 저렴했다.

 

소비자원 관계자는 혈압은 측정시간과 장소, 몸의 자세, 정신적인 긴장 등에 의해 수시로 변할 수 있으므로, 동일한 시간대에 혈압을 측정하거나 측정 전에 편안한 자세로 안정을 취하는 등 가정용 혈압계 이용자들의 올바른 혈압 측정방법에 대한 숙지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prev
nex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