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시사저널

2017년 8월 18일 [Fri]

KOSPI

2,358.21

0.15% ↓

KOSDAQ

643.6

0.23% ↑

KOSPI200

308.57

0.15% ↓

SEARCH

시사저널

기업

[인터뷰] 왕홍의 대부 씨에리밍 대표

거느린 왕홍 6000여명 대형 에이전시 운영…"팔로워 수십만명 스타탄생때 보람"

씨에리밍(谢利明) 레드인 왕홍왕 대표가 21일 서울 논현동 글래드 라이브 강남에서 인터뷰하고 있다. / 사진=권태현 기자

 

왕홍(网红)​의 왕은 인터넷, 홍은 뜨거운 인기라는 뜻이다. 왕홍은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상에서 다수의 팔로워를 거느리고 있어 소비 분야에서 영향력을 행사하는 네티즌을 일컫는다.  


왕홍은 소비자의 구매를 유발한다. 중국 소비자 상당수는 왕홍이 SNS에 게시하거나 생방송에서 다룬 제품을 보고 바로 물건을 구매하기도 한다. 중국 시장조사기관 아낼리시스(Analysys)에 따르면 2016년 중국 왕홍 산업의 규모는 528억 위안(약 8조 8000억원)으로 추정되며 2018년에는 1016억 위안(약 16조 9000억원)에 이를 것으로 전망된다. 2015~2018년 평균 성장률은 59.4%에 달할 것으로 예상된다.

왕홍이 많아지자 중국에선 이들을 관리하는 에이전시 몇 백개가 우후죽순 생겨났다. 씨에리밍(谢利明·41) 대표는 현재 중국에서 열손가락 안에 꼽히는 왕홍 에이전시를 운영하고 있다. 그는 2년 전 왕홍 시장의 유망함을 예측하고 레드인 왕홍왕(red in 网红网)이라는 왕홍 에이전시를 설립해 지금까지 운영하고 있다. 본인도 투자 분야에 전문적인 왕홍으로 현재 그의 회사에 소속된 왕홍은 6000명이 넘는다.

씨에리밍 대표를 21일 서울 논현동 글래드 라이브 강남에서 만났다. 다음은 일문일답. 

왕홍 에이전시를 처음 시작하게 된 이유는?

기존에는 해외 유명 브랜드의 마케팅 관련 일을 하고 있었고 투자자로도 활동했다. 그러던 중 2015년부터 인터넷 생방송이 인기를 얻는 것을 봤고 투자자 일을 했던 경험으로 봤을 때 왕홍 시장이 유망해질 것이라고 예측했다. 특히 왕홍의 수는 많아지는데 이들을 마케팅에 활용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회사가 없다고 판단해 이 사업에 본격적으로 뛰어들었다.

레드인 왕홍왕에서 하는 일은?

크게 두 가지 일을 하고 있다. 하나는 왕홍을 관리하는 일이다. 평범한 사람들을 인터넷 스타로 만들 땐 보람을 느낀다. 또 하나는 왕홍을 통해 기업의 홍보를 돕는 일이다. 중국시장에 진출하고 싶어 하는 기업 중에는 어떤 식으로 중국에서 제품을 홍보해야할지 막막해하는 기업이 많다. 이럴 때 레드인 왕홍왕에 소속된 왕홍을 통해 기업의 홍보를 도와준다.

레드인 왕홍왕에 소속되어 있는 왕홍의 수는 얼마나 되나

중국에 3700명, 해외에 2600명의 왕홍을 관리하고 있다. 미국, 유럽, 싱가포르 등 해외 23개 국의 유명한 왕홍들까지 우리 회사에서 관리하고 있다. 해외 왕홍은 중국 기업이 해외로 진출할 때 마케팅을 위해 연결해주기도 한다.

중국에서 왕홍이라 불리는 사람의 수는 어느 정도 되며 레드인 왕홍왕 같은 왕홍 에이전시는 얼마나 되나

중국 내 왕홍은 200만 명 정도 있을 것으로 본다. 왕홍 에이전시는 몇 백 개 있는데 우리 회사는 10위 권 안에 드는 회사다.

레드인 왕홍왕 소속 왕홍들은 어떤 분야에서 활동하나

다양하다. 화장품, 여행, 음식, 재테크, 운동, 성형 등에 관심이 많은 왕홍이 활동 중이다. 특정분야에 대한 지식이 많고 유명한 사람이 바로 왕홍이다.

회사 내에 왕홍의 팔로워 수에 따라 등급체계 같은 것이 있나. 그들끼리 경쟁심을 느끼지는 않는지.

회사내에 등급은 100만 명 이상의 팔로워를 지닌 S(Super)등급, 50만 명 이상의 팔로워를 지닌 A등급, 50만 명 미만의 팔로워를 지닌 B등급, 이제 막 SNS, 생방송 등을 시작해 왕홍이 되고 싶은 C등급으로 나뉘어져 있다. C등급을 모집할 땐 회사에서 광고를 내 사람을 직접 뽑기도 한다. 또 왕홍이 되고 싶어 회사로 찾아오는 사람도 있다.

소속된 왕홍들끼리는 분명 경쟁심을 느낄 것이다. 하지만 열심히 하는 왕홍을 보며 자극받는 것은 좋은 일이라고 생각한다.

회사에선 왕홍을 어떤 식으로 관리하나

자기 관리가 철저한 왕홍은 회사에서 활동 일정을 잡아 월 단위, 주 단위로 알려주기만 한다. 왕홍이 되고 싶어 이제 막 팔로워 수를 늘려나가고 있는 사람에게는 생방송 할 때의 주의사항을 알려주거나 몸매 관리를 어떻게 해야 하는지 알려준다.

팬이 얼마 없던 왕홍이 레드인 왕홍왕에 들어가 이전보다 유명해진 경우도 있나

많다. 어떤 왕홍은 팔로워가 10만 명 정도 있었는데 회사의 도움을 받아 TV프로그램과 광고에 출연했다. 불과 몇 달만에 팔로워 수는 100만 명으로 늘어났다. 물론 이 친구는 타고난 재능이 있는 친구였다.

왕홍들은 다양한 제품 협찬을 받는다. 기업에서 제품을 광고해달라고 부탁하면 다 해주나. 혹시 거절하는 경우가 있다면?

물론 거절하는 경우도 있다. 광고해야하는 제품이 왕홍과 잘 맞지 않으면 거절한다. 예를 들어 자동차에 대해 알지도 못하고 운전도 못하는 왕홍에게 자동차 광고를 해달라고 할 경우 거절한다. 또 제품의 포스팅을 매일 올려달라고 하는 등 기업에서 지나치게 많은 것을 요구할 때도 광고를 하지 않는다. 비슷한 광고를 자주 올리면 팬들이 도망간다.

왕홍들은 해외 초청도 많이 받는 것으로 안다. 요즘은 어떤 초청을 받고 있나

기업 초청뿐만 아니라 요즘은 해외 정부기관이나 학교에서 많은 요청이 오고 있다. 해외에선 우리가 왕홍을 어떻게 키우는지 궁금해한다.

왕홍의 수입이 궁금하다.

우리 회사에 소속된 왕홍은 광고와 생방송 도중 팬들이 주는 별풍선(현금성 아이템) 등이 주 수익원이다. 많이 버는 왕홍은 한 해에 최소 16억원 이상의 돈을 번다. 시작한지 얼마 안 된 친구가 한 달에 100만원 이상 벌기도 한다.

소속 왕홍 중에 특이한 왕홍이 있나

회사에 쌍둥이 왕홍이 20쌍 정도 있다. 쌍둥이 왕홍은 특이하기도 하고 드물어서 이들을 데리고 활동을 많이 한다. 쌍둥이들은 같이 생방송을 진행하는데 언니는 화장을 하고 동생은 화장을 하지 않고 방송을 하는 등 재밌는 모습을 보여주기도 한다.

왕홍시장이 각광받는 이유는?

중국은 일단 땅이 너무 넓고 상점도 많다. 그래서 소비자가 어떤 물건을 사려고 마음먹었을 때 어디가서 어떤 것을 사야할지 막막하다. 이 때 왕홍이 다양한 제품을 사용해보고 후기 등을 알려주면 소비자들이 이를 통해 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어 제품 선택을 돕는다.

향후 왕홍 시장의 전망은?

왕홍 시장은 미래에 더욱 커지고 중요한 시장이 될 것이다. TV나 신문 같은 전통매체는 쇠퇴하고 있다. 대신 사람들은 개인 휴대전화를 시간나는대로 보고 있다. 특히 자신이 좋아하는 사람(왕홍)의 글을 자주 본다. 휴대전화를 가까이 하는 사람들의 생활리듬을 고려하면 향후에도 왕홍시장은 전망이 밝을 것으로 본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prev
next